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정부 비판 목소리 억압 중단하라” 전주교대 교수들 시국선언
상태바
“정부 비판 목소리 억압 중단하라” 전주교대 교수들 시국선언
  • 윤가빈 기자
  • 승인 2014.05.20 15:2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침몰, 국가의 동반 침몰이었다”

전주교육대학교 교수들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억압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20일 전주교대 교수 17명은 전주교대 정문에서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교사, 교육단체, 사회단체들의 시국선언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로 숨진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인간의 존엄과 생명을 무엇보다도 우선시 여기며 교육을 해왔는지, 우리 사회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데 대학교수로서 책임을 다해 왔는지 반성적으로 성찰해 본다”며 “오늘의 현실 앞에서 실로 아픈 마음으로 참회하면서, 제대로 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 순위 세계 12위가 무색할 정도로 후진국형 사고인 세월호 침몰은 우리사회의 책임과 양심의 침몰이었고,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동반 침몰이었다”며 “이는 우리 국민의 자존심에 회복하기 어려운 큰 상처를 남겼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정부는 세월호 참사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보다 시국 선언 교사들을 징계해 비판의 목소리를 억압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대통령과 국회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 조사, 유족의 치료와 보상,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수립하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철저한 진상조사와 근원적 대책, 세월호 관련 책임자 엄벌, 국가시스템 전면 개혁을 요구했다.
윤가빈기자

다음은 시국선언 전문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특히 이번 참극은 “안내 방송을 믿고 기다리라”는 말에 어른들의 구조를 애타게 기다리다가 아직 피어보지도 못한 꽃다운 학생들과 또 학생들 곁에서 끝가지 함께 지켰던 선생님들의 큰 희생이 있었기에 교육대학교에서 교원을 양성하는 우리들은 더욱 비통한 마음입니다.

이에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일동은 세월호 참사로 숨진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인간의 존엄과 생명을 무엇보다도 우선시 여기며 교육을 해왔는지, 우리 사회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데 대학교수로서의 책임을 다해 왔는지 반성적으로 성찰해 봅니다. 오늘의 현실 앞에서 실로 아픈 마음으로 참회하면서, 제대로 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번 참사를 통해 돈을 위해서라면 생명을 헌신짝처럼 버려도 된다는 저급스럽고 탐욕스러운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 책임회피로 일관하는 공직자들, 권력과 정권의 앵무새임을 자처하는 언론, 그리고 무능한 정부 등 그동안 우리 사회 곳곳에 왜곡되고 은폐되어온 불편한 사실들이 속속히 드러나면서 충격과 분노를 감출 수 없습니다.

선진국 순위 세계 12위가 무색할 정도로 후진국형 사고인 세월호 침몰은 우리사회의 책임과 양심의 침몰이었고,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동반 침몰이었습니다. 이는 우리 국민의 자존심에 회복하기 어려운 큰 상처를 남겼습니다. 사고 발생의 원인과 수습과정에서 드러난 것처럼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 없는 우리사회의 실상을 보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우리나라가 왜 이러한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 근본부터 되돌아 봐야 합니다.

우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는 탐욕과 무책임이 넘치고, 또 이를 방기하거나 조장하는 사회에 대해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는 비장한 심정으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하여 발표된 교사, 교육단체, 사회단체들의 시국선언을 적극 지지합니다. 아울러 대학교수로서 사회정의를 바로세우고 우리사회의 공동체성 회복과 제대로 된 나라 만들기를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하나, 정부는 세월호 참사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보다 시국 선언 교사들을 징계하여 비판의 목소리를 억압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하나, 대통령과 국회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 조사, 유족의 치료와 보상,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수립하기 위하여 ‘특별법’을 제정하라. 
하나,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근원적인 대책을 수립하라. 
하나, 정부는 세월호 선원과 청해진 경영진뿐만 아니라 선박 안전과 구조의 책임을 유기한 관련 공무원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여 엄벌하라! 
하나,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인간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 시스템을 전면 개혁하라.

2014년 5월 20일
안전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희망하는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일동

강석진(과학교육과), 고한중(과학교육과), 김용재(국어교육과), 박병춘(윤리교육과), 박상선(사회교육과), 박상준(사회교육과), 배선아(실과교육과), 유현주(수학교육과), 오마리아(영어교육과), 이경한(사회교육과), 이용주(과학교육과), 이인(영어교육과), 이종영(수학교육과), 이종화(영어교육과), 장지성(미술교육과), 정윤경(초등교육과), 천호성(사회교육과) (이상 가나나 순) 

- 전체교수 56명 중 17명 참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전 2014-07-21 21:48:47
전주비전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로 선정되어 올해 80.1%의 취업률로 전국 7위의 쾌거를 거두었다. 비전대학교에서는 대기업이 원하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대기업반, 토익반, 해외연수 등 학생을 위해 많은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두산, 삼성 등 현장실습은 물론 보건계열로는 연세의료원, 분당차병원, 전북대병원 등과 협약을 체결하였다.최근에는 한국메이크업협회와 협약을 체결하였다.

2014-06-10 22:21:46
전주비전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로 선정되어 올해 80.1%의 취업률로 전국 7위의 쾌거를 거두었고, 청년취업아카데미 3년 연속 선정되었다. 비전대학교는 두산, 삼성 등 현장실습은 물론 보건계열로는 남원의료원, 연세의료원, 분당차병원, 전북대병원, 전주병원 등과 협약을 체결하였다. 또 JTV 전주방송과 신학협약 및 나무기증식을 주고받았고 네팔에 있는 대학과 복수학위제 협약을 체결하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