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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권, 항공수요 이번엔 입증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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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권, 항공수요 이번엔 입증될까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4.03.17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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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이달 중에 자체 항공수요 용역 추진 계획

전북도가 정부의 전북권 항공수요 재조사에 앞서 자체적인 용역을 통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의 선제적인 대응논리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한·중 경제협력단지가 국가주도로 새만금 지구에 조성되고,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 등 혁신도시 조성사업과 국가식품클러스터 구축 등 전북의 항공수요 여건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道, 선제적 대응 =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올 하반기부터 전북권 신공항 건설에 대한 항공수요를 조사해 내년에 수립될 예정인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2016∼2020)’에 반영할 계획이다.
 
항공오지 전북의 오명을 벗어날 기회를 지난 2009년 이후 6년 만에 다시 맞이한 것이다. 정부의 전북권 항공수요 조사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실시할 것으로 보이며,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제5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전북 신공항 계획이 반영되지 못하면 또 다시 5년을 기다려야 한다. 이에 따라 도는 이달 중으로 항공대와 한서대 등에 항공수요 조사를 의뢰해 오는 10월까지 최종 보고서를 제출받아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달라진 항공여건 = 새만금 공항건설 사업은 이명박 정부 당시인 지난 2008년 현 군산공항 부지에 활주로 1본(4km) 추가로 확정하는 방안이 담겨 있으나 지난 2009년 항공수요 부족으로 제동이 걸렸다.

지난 2009년 한국교통연구원은 ‘전북권 항공수요 타당성 용역’을 통해 새만금 개발에 따른 잠재적인 미래 항공수요를 실현수요로 인정하지 않았다. 새만금 개발사업의 구체적 국내외 투자계획 미확정과 국제업무용지(FDI), 관광수요 등 투자실적이 전무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만금종합개발계획(MP)이 지난 2011년 1월 확정됐고, 새만금특별법 제정과 새만금개발청 설립 등 구체적인 계획 확정과 전담추진체계를 갖추면서 정책추진의 불안요인이 해소됐다.

삼성의 새만금투자 투자협약과 한중 경협단지 조성, 기금운용본부 이전, 국가식품클러스터 등의 정부주도 개발호재와 함께 삼성과 솔베이, 도레이, OCI 등 가시적인 투자유치도 이어져 6년 전과 달리 실현수요 입증이 가능해졌다는 지적이다.

◆김제공항 급부상 = 앞으로 전북권 신공항은 항공수요 못지않게 공항부지 논란이 발생할 소지가 높다. 지난해 12월 국토부는 올해 제5차 공항개발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김제공항의 항공수요를 재검토해 김제공항의 추진방향을 결정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당시 국토부는 김제공항 재추진이 결정된다면 전북도와 김제시 등 지자체와도 충분히 협의할 방침까지 덧붙여 항공수요 용역 결과에 따라 전북 공항건설 계획 부지가 현재의 군산공항에서 김제공항으로 변경될 가능성도 시사했다. 김완주 지사도 지난해 공항부지 변경 가능성을 시사한바 있다.

하지만 김제시는 민간육종연구단 조성 등으로 김제공항 재활용에 반대하고 있으며, 10년전 백지화된 카드를 다시 추진하는 것에 대한 정치적 부담도 뒤따를 전망이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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