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원포털 『민원24』를 통해 안방에서 민원발급하면 편리해요.

2012-03-07     천희철


 

 정부민원포털『민원24』(www.minwon.go.kr)는 24시간 열려있는 온라인 민원창구로 각종 민원에 필요한 서류를 해당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집, 사무실 등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민원을 안내·신청·발급할 수 있다.
 『민원24』는 모두 5,000여종의 민원안내와 전입신고 등 3,000여종의 온라인민원 신청이 가능하며, 주민등록등본·토지대장·병적증명서 등 1,200여종의 민원서류를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프린터를 이용해 직접 출력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시민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온라인 민원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49종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무료이며, 토지대장 등 33종에 대해서 수수료 감면을 하고 있다.
  또한 이사·사망·교육 등 주요 생활민원(20개 분야)도 온라인상에서 일괄 처리할 수 있으며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 없는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등 10종의 민원을 스마트 폰으로도 열람할 수 있어 민원인에게 더욱 다양한 편의제공을 하고 있다.
  한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 전용 소프트웨어(위젯), 음성안내, 키보드만으로 검색 신청할 수 있는 기능을 보강하였고 또 장애인 도우미를 개설하여 장애인 복지관련 민원과 장애인에게 유용한 여러 생활정보를 한눈에 열람할 수 있게 했다.
  다문화가정 등 외국인에 대해서는 여권발급신청, 출생신고, 주민등록표등·초본교부, 외국인등록사실증명 등 15종의 민원을 5개 외국어(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로 서비스함으로써 우리말이 서툰 외국인도 민원서류를 쉽게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게 했다./남원=천 희 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