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초등학교 60%, 방학과제 학생 선택권 강화

2012-02-06     김운협

도내 초등학교 10곳 가운데 6곳이 방학과제의 학생 선택권을 강화하는 등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도내 초등학교의 규모 등을 고려해 총 110개 학교를 표집해 방학과제 개선 정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전체 표집 학교 가운데 68개교(61.7%)가 과제를 종전에 비해 줄이고 학생의 선택권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겨울방학에 앞서 방학과제의 양을 줄이고 개별선택 과제를 제시해 학생의 선택권을 강화할 것을 권장한 바 있다.


반면 42개(38.2%) 학교는 전체 학년 가운데 1~2개 학년에서만 방학과제 개선을 이행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모니터링 결과 상당수 초등학교는 기존의 공통과제였던 교육방송 시청이나 전북e스쿨 수강 등을 줄인 대신 개인별 선택과제 목록을 제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선택토록 유도했다.


또 방학생활 안내장에 방학과제 개선 원칙(1인 1과제, 시상 및 전시 배제 등)을 제시해 학부모와 학생의 이해를 돕도록 한 학교가 많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과제의 양을 줄이고 학생의 선택권을 넓힌 것은 결국 학생중심의 과제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라며 “방학과제에 대한 교사들의 마인드 변화를 유도해 모든 학교에서 학생중심의 과제가 부여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