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업소 교통카드 소액 충전 거부로 시민들 불편

2009-12-18     전민일보

대학생 이모씨(26)은 최근 교통카드 충전을 하려다 황당한 일을 겪었다.
당시 현금이 없었던 이씨는 서신동에 있는 한 충전소에 들러 3000원 충전을 요구했지만 업주로부터 거부당한 것.
이씨는 “충전을 못해주는 이유가 뭐냐“고 따지며 충전소 직원과 실랑이를 벌였지만 결국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

이모씨(58·송천동)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 버스카드 충전을 위해 찾은 편의점에서 “1만원 이상 충전이 가능합니다”란 소리를 들었다. 
교통카드 충전이 처음이었던 이씨는 ‘원래 교통카드 충전은 만원부터구나’라고 생각하고 충전했지만 1000원부터 충전이 가능하다는 아들의 설명에 왠지 속은 느낌을 떨치지 못했다.

이처럼 일부 교통카드 충전업소가 소액충전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나 시민들의 불편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교통카드 사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상대적으로 고액을 가지고 다니기가 어려워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일부라고는 하지만 업주들이 이같이 소액충전을 거부하는 이유는 낮은 수수료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액충전을 할 경우 실질적으로 남는 게 없다는 것.
모 충전소 관계자는 “교통카드 충전할 경우 전화선을 이용해 교통카드 회사에 정보를 보내기 때문에 전화비와 전기세가 따로 나온다”며 “거기다 임대료까지 계산하면 거의 남는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솔직히 5000원 이하 금액의 충전의 경우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렇지만 특별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어 시민들의 불편은 계속될 전망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민원이 접수되면 전라북도버스운동사업조합에 공문을 보내고 있다”면서 “실질적으로 이를 단속하기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라북도버스운동사업조합 관계자는 “민원이 접수되면 직원들이 현장에 출동, 경고조치하고 있으며 같은 충전소에서 민원이 계속되면 회수하는 내부방침을 정하고 있다”면서 “시민들 불편을 느끼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의 경우 현재 281개소에서 교통카드 충전소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임충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