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전북지사 존치 그 이유와 타당성

2009-07-30     전민일보

현재 철도공사 전북지사(이하 전북지사)에는 총 7개 팀, 18개 사업소로 구성되어 있고 직원만 해도 1115명이 근무하고 있다.
 2008년도 영업실적의 경우, 전북지사의 수송 능력은 약 370여만 명으로 전남지사(158여만 명)나 광주지사(약 320여만 명)보다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한국철도공사가 조직 개편을 하면서 전북지사를 광주지사와 전남지사로 통합하려는 것에 대해 (전북지사)존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도내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전라북도의회는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철도공사가 조직개편 일환으로 전북지사가 광주지사와 전남지사로 흡수 통합이 추진되는 것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한국철도공사가 조직 개편을 추진하면서 지역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채 호남의 제1관문인 전북지사를 폐지하는 어리석음을 범치 않기를 주장했다.
 특히 특별행정기관, 공공기관 등이 광주,전남에 90% 이상 편중되어 소외감을 감내하고 있는 도민들에게 한국철도공사가 또 다시 큰 실망감을 안겨 주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면서 맹비난했다.
 아울러 “전북도민들과 익산시민의 염원이 담긴 새만금사업이 새만금특별법 제정, 새만금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이제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철도공사가 전북지사를 폐지할 경우, 철도정책 기능 상실이 우려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지사는 2006년 7월부터 익산에 둥지를 틀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왔고 또한 장항선을 익산역까지 개통했을 뿐만 아니라 향후 고속철도와 전라선 복선화 사업, 새만금철도 연장 사업 등이 추진되면 그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잇다.
 하지만 한국철도공사의 조직개편안이 원안대로 확정된다면 전북 교통 정책은 물론 지역 차별로 인한 지역 감정의 유발이 불가피 할 듯 보인다.
 경영 실적이 우수한 전북지사를 인근 지사로 통합하는 것은 경제 논리에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북도 교통 정책과의 유기적 협력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바로 전북지사의 존치 이유이며, 타당성을 담보하는 실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