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만 "전주김체 철도 통합 역사 신축해야"

박 후보 통합역사 신축과 분기점 조정 등 3차 공약 발표 통합역사 주변 전주서부권과 김제동부권 활성화 기대

2024-01-25     윤동길 기자
덥루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박진만 전주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전주-김제 철도 통합 역사' 신축해 호남선과 전라선의 분기지를 통합 역사로 옮겨 새로운 물류수요 창출의 공약을 발표했다. 

25일 박 예비후보는 전북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특자도 출범과 함께 전북의 최북단에서 분기하는 철도 교토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며 전주시 효자동부터 김제시 검산동을 잇는 716번 지방도 일원에 전주김제 철도 통합 역사 신축 공약을 제시했다.

통합 역사로 호남선과 전라선의 분기점을 조정하고, 주변에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으로 전주서부권과 김제동부권 활성화를 모색하자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통합역사 신축과 분기점을 조정하면 기존 노선의 비효율성 개선 등 새로운 물류 수요 유발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재 수서발 SRT는 하루 2회 운영되고 있으나 익산역을 경유해 통상 3시간여의 이동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반면, 광주(2시간10분)과 울산(2시간9분) 등 지리적으로 전북 보다 서울과 더 떨어진 지역보다 이동시간이 더 걸리고 있는 실정이다. 

박 후보는 "통합역사 신축과 분기점 조정을 통해 호남선과 전라선이 교차하는 물류 중심지로 전주를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후보는 전주시의원과 전북건축사회 회장, (사)참좋은정치개혁연대 공동대표 등을 맡고 있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