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농업직불금 기한 내 신청 독려

전략작물 직불금 20일-기본형 공익직불금 28일 ‘신청 마감’

2023-04-16     김진엽 기자

정읍시가 올해 전략작물 직불금과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 만료일이 다가옴에 따라 기한 내 신청을 독려하고 나섰다.

시에 따르면 전략작물 직불금 신청 기한은 20, 기본형 공익직불금은 28일이다.

전략작물 직불제는 밭작물 재배농가의 소득안정과 주요 밭작물의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으로 쌀에 편중된 과잉생산 구조를 바로잡고 수입 의존도가 높은 밀과 콩 재배를 늘리기 위해 추진된다.

지급 대상 농지는 202211월부터 202310월까지 전략작물을 재배한 논이 해당한다.

기본형 공익직불제는 농업인 소득안정과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농업·농촌 공익직불법에서 정한 일정 자격을 갖춘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지급 대상은 과거 쌀··조건불리직불 등 대상농지 요건을 충족한 상태로 농지를 실제 경작하는 농업경영체 등록 농업인이나 농업법인이다.

올해부터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직불금을 미수령한 농지도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됐다.

전략작물 직불금과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 대상 농업인·농업법인은 농지 소재지 읍면동에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전정기 소장은 기한 내 신청하지 않으면 직불금을 받을 수 없는 만큼 미신청 농가는 빠짐없이 신청하길 바란다앞으로도 지속발전 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읍=김진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