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공동체활성화센터-시민창안대회 뿌리단계 공동체 ‘협약 체결’

2023-01-31     김진엽 기자

정읍시공동체활성화센터가 지난 272023년도 시민창안대회 뿌리단계 공동체 15개소와 성공적인 마을만들기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시민창안대회 시범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지속가능한 공동체 육성을 위해 참여 공동체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농촌사회의 과소화·고령화 문제에 대응하면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활력이 넘치는 지역을 만들어 가는데 목적이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공동체활성화센터 이봉열 이사장과 마을 및 소규모 공동체 리더, 사업 관련 실무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참여 공동체는 성공적인 마을만들기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주민들의 결속과 화합을 다지면서 마을 공동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공동체활성화센터는 공동체의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실행계획을 수립하, 사업 컨설팅과 사업비를 지원하며 공동체가 사업계획을 충실히 실행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곽창원 지역활력과장은 참여 공동체들이 성공적인 사업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공동체는 마을발전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민창안대회는 시민들과 공동체의 아이디어를 직접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 실행 단계로 진행하는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이다.

시는 시민창안대회를 통해 발굴·육성된 공동체들이 지역에 정착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정읍=김진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