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온라인 토론방 열고 국민 의견 경청

내년 1월15일까지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등 주제로...추첨 통해 경품도 지급 

2022-12-19     왕영관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2022년 12월19일부터 2023년 1월15일까지 홈페이지에 ‘온라인 국민연금 토론방’을 열고 국민 의견을 듣는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토론은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과 ‘임의계속가입 연령 상향’ 2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공단은 그동안 증명서 발급에 있어 국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전화, 모바일앱, 공공 마이데이터, 무인민원발급기 등 다양한 발급 채널 마련에 힘써 왔다. 

증명서 발급 채널 다양화에 따라 2021년 4500만건이었던 증명서 발급 건수는 올해 11월 기준으로 5300만건을 넘어섰다. 

토론에서는 △증명서 발급 채널 추가 △기존 증명서 발급 채널 개선사항 △증명서 전화발급 시 본인 확인 강화 등에 대해 국민의 소중한 의견을 듣는다.

임의계속가입은 연금수급권 확보나 연금액 증대를 위해 의무가입 연령이 지난 만 60세 이후에 가입하는 제도다. 

공단은 이번 토론을 통해 △가입연령 현행 유지 △단계적 연령상향 등에 대해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제도 개선을 검토할 계획이다.

토론 참여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www.nps.or.kr)-소통과 참여-국민연금 토론방에서 할 수 있다.

우수 의견자 5명에게는 5만원 상당의 부상을 지급하고,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30명에게는 1만원 상당 기념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한편, 국민연금 토론방-토론주제 등록에서 향후 토론 주제를 상시 등록할 수 있다. 
왕영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