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건강 지키는 ‘국가 건강검진’, 내게 맞는 맞춤형 검진 받아야

2022-10-25     길문정 기자
인천

많은 부를 쌓아도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었다는 말도 있듯이, 건강은 우리가 살면서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다.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생애 주기별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국가 건강검진은 일정 나이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국가가 무료로 제공하는 혜택이다. 2년마다 무료로 내과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 건강검진과 국가 암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출생연도가 홀수일 경우 홀수년 검진이 가능하며 짝수 연도의 경우 짝수년에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국가 건강검진은 주요 질환들의 발병 여부와 신체 내부 상태를 살펴보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회다. 일반건강검진 항목들의 경우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기저질환과 관계되는 항목들이 많아 여러 감염 질환의 예방을 위해 면역력이 중요해진 만큼 기저질환을 빠르게 확인해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저질환이 없어도 암 등으로 인한 조기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특히 암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거나 다른 기관에 전이될 가능성이 높아 조기 진단이 중요한 만큼 건강검진은 필수다.

내시경 검사는 위, 장 내부에 내시경을 삽입해 조직의 상태와 병변 발생 여부 확인이 가능하며 정기적인 검진으로 질환 예방은 물론 암이 심화와 전이되기 전 조기에 발견해 치료가 가능하다.

국민건강보험 검진지정병원에 내원할 시에는 안전하고 검증된 의약품과 살균, 소독 등 소독 시스템을 적용하고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겨울이 다가오는 지금 시기에 건강검진을 받는 다면 독감예방접종도 함께 진행하는 것을 권한다. 코로나19와 겨울철 대표 감염 질환인 독감(인플루엔자)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미리 건강검진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 및 관리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인천 구월동 장튼튼내과 장욱순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