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인 및 화농성 여드름, 아그네스 치료 시 주의점은?

2022-07-13     김명수 기자
청담고운세상닥터지피부과

최근 장시간 마스크 착용과 강한 자외선 등 환경의 영향으로 피부 트러블이 더욱 심해지면서 여드름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피지의 과다 분비에 의해 모공이 막혀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서 발생하는데 성장호르몬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여드름이 나타나는 사춘기 청소년의 경우와 다르게 성인이 되어서도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는 사람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 염증성인 경우가 많은데 이를 잘못 건드리거나 방치할 경우 흉터로 남을 수 있어 초기에 신중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인기의 여드름은 재발이 잦고 같은 부위에 반복되는 특징 때문에 약물치료 보다는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레이저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중 아그네스 레이저는 절연 처리된 미세 니들을 통해 피부 진피층까지 고주파 에너지를 직접 전달하면서도 피부 표면과 주변 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피부 깊은 곳에 있는 피지선을 직접적으로 파괴한다.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인 피지선을 제거하므로 여드름 재발 가능성을 낮출 수 있으며 주변 피부 손상을 최소화해 흉터를 남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여드름은 집에서 자가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발률을 낮추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여드름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치료 후 상태가 좋아졌다 하더라도 꾸준하게 피부를 관리해줘야 한다.

글 : 청담고운세상닥터지피부과 김은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