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임형택 익산시장 후보 ,근무여건 개선, 수평적 리더십으로 공직사회 활력 불어넣을 것

2022-05-13     정영안 기자

 

무소속 임형택 익산시장 후보가 익산시 공무원 사기진작을 위한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임 후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공무원의 의무상 국가와 지역 재난에 대해 1차적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충분한 휴식, 적절한 보상 지원이 없는 무조건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현행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방역·복지행정 서비스 등 민생안전 분야에 필수적인 공무원을 증원하고 상시업무의 정규직 채용으로 업무를 경감시키고 부서별 필수 인력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공무원 고유사무 외 업무는 전문업체에 위탁하거나 용역에 맡겨 강제동원을 지양하고 업무 환경을 과감히 개선하는 등의 공무원 근무와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공무원 사기진작과 폭언·폭행 등 악성 민원인 대응을 위한 방안으로 악성 민원 등에 대한 공무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을 통해 모호한 악성 민원의 정의나 범위를 명확히 구분하고, ·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심리상담, 해당 업무변경, 유급휴가, 악성 민원인 접근 금지 방안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형택 후보는 새내기 공무원의 안정적 조직적응 및 지속적 성장지원, 정책발굴 과정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창의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참여자에 대한 인센티브로 더욱 확대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익산=정영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