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현장 교사들의 미래 제안서 '교육과 학교를 상상하라' 출간

2022-04-19     김영무 기자

 

전북지역 교육현장교사들이 치열한 토론을 거쳐 내놓은 교육과 지역 발전을 위한 미래 제안서 '교육과 학교를 상상하라'가 출간됐다. 도내 교육현장에서 교육 변화와 혁신을 위해 노력해온 전북혁신교육네트워크, 전북실천교육교사모임, 전북좋은교사운동 등 3개 단체와 14개 교육연구회가 공동으로 ‘전북교육상상포럼’을 열고 중요 교육의제에 대한 발제와 원탁토론을 통해 내어 놓은 교육정책 제안들을 최선호 교사가 엮어냈다. 

학교교육의 혁신과 변화, 지역과 마을이 학교와 함께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교육복지와 돌봄 방안 뿐만 아니라 교육행정체제의 새로운 정비 등 교육문제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10개의 대주제 아래 정리했다. 하나하나 현재 지역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는 교육실천가들의 진정성 있는 의견들이다. 학교와 교육을 이해하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미래전망을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안내서로도 적격이다.   

저자는 "우리가 꿈꾸는 교육과 학교는 어느 날 문득 우리 곁으로 오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노력과 실천과 관계없이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학교의 미래에 대해 교육 주체들이 함께 상상하고 토론하며 실천을 통해 만들어가는 것이다"며 "생생한 현장성과 전문성이 있는 제안들은 교육 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독자에게 유익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책의 정가는 1만5000원이며 청동출판사(063-3223-8804)에서는 10%, 청동북카페 앤 서점(063-223-0010)에서는 20%를 각각 할인해 판매한다. 알라딘과 YES24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