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한의원 통한 다이어트, 개인 체질에 맞춰 건강히 진행해야

2022-04-12     김명수 기자
일맥한의원

사무실이나 학교 등 앉아 있는 시간이 많거나 최근 재택근무 등으로 활동량이 적어진 현대인들은 옷차림이 얇아지는 봄 계절이 되면서 체중 감량을 위한 다양한 방법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이어트는 운동과 식이요법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자신의 건강과 몸 상태에 맞춰 건강하게 진행하고 꾸준히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단기간 즉각적인 변화를 주고자 자신의 신체 운동 능력을 넘어서는 무리한 운동을 하면 건강을 해치거나 부상의 위험이 있으며, 극단적인 단식 또는 한 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 등을 지속할 시에는 영양결핍과 더불어 오히려 다이어트를 쉽게 포기하거나 변비와 요요현상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시간적 여건이 불비 하거나 낙천적인 성격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체중 감량을 도와줄 수 있는 의료적 선택을 진행할 수 도 있다. 한의학의 경우  체중 감량과 더불어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호전과 균형을 되찾는 데 중점을 두고 개인의 체질에 적합한 한약을 처방하고 있다. 또한 체질별로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고 인체의 음양이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 근본적인 대사 작용 활성화를 도모한다.

다만 개인별 건강과 체질 및 체형을 고려한 처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문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과 진단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에게 맞지 않는 처방은 체질 변화를 유발하는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으며, 체중이 증가한 원인이 진단되지 않은 상황에서 치료를 진행할 시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한약 처방은 개인의 건강과 체질에 맞춰 진행돼야 하며 이를 통해 식욕을 조절하거나 신진대사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 당사자가 재미를 가지고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처방되는 한약은 부족한 기력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여러 약재들이 함유되고 기초대사량을 항진시켜 지방 연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어혈 제거, 담음과 부종 등 체내 노폐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해 체중 및 체지방이 증가하며 함께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의 억제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다이어트는 본인의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건강해지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도움말 : 일맥한의원 대구점 김정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