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교통사고 후유증, 한방 면역 치료 통해 개선 가능

2022-04-11     길문정 기자
관악구

서울 관악구에 거주하는 박 모 씨는 지난달 교통사고를 겪고 목 어깨 통증을 느꼈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사고 이후 박 씨는 병원에서 X-레이 촬영만 하고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져서 근처 교통사고 한의원을 추천을 받아서 방문했다고 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직후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시간이 지난 후에 두통이 생기고 목과 허리 디스크, 어깨 통증 오십견 무릎 통증이 더 악화되거나 무기력감, 우울증 등 정신적 증상과 소화 장애, 이명, 메스꺼움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두통, 목, 허리, 등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통사고가 심하게 발생한 경우에는 공황장애, 우울증, 불면증 등의 신경계와 어지럼증, 두통, 소화불량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교통사고 치료를 받는 경우 골절 등의 외상이 있는 여부와 목, 허리 디스크 여부, 무릎 통증,  어깨관절 및 골반 통증을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이후 목 허리 디스크와 근육에 생긴 어혈을 풀어주는 것을 시작으로 디스크 척추강협착증 기타 관절염 또는 오십견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조기 치료를 통해서 후유증이 오지 않도록 예방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교통사고는 워낙 갑작스럽게 일어나고, 자주 일어나는 일이 아니기에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어지럽고 구역감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막힌 어혈을 뚫어주는 일을 포함해 주위의 근육을 강화해 주고 장기 내부 문제를 회복시켜주는 데에 한약 처방이 도움이 된다.

어깨 통증 목 디스크 증상이 오는 경우, 허리디스크 척추강협착증 증상 등 신체 불균형에서 오는 근육통이 있다면 진단에 따라 한의원에서 추나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통증이 있는 경우엔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으므로 사전 예방 차원에서도 유용하다.

교통사고의 경우 교통사고 후유증이 찾아오는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 없는 만큼 교통사고 직후 한의원 또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제때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관악구 세인경희한의원 임세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