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L 동탄 산단 투자, 수혜단지 ‘동탄 레이크원’

ASML, 화성 동탄에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위해 2400억원 투자 ASML‧동탄 호수공원 두 마리 토끼 모두 잡는 ‘동탄 레이크원’

2022-01-17     길문정 기자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최근 반도체 바람이 불고 있다. 카이스트에 이어 굴지의 외국 반도체 기업이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나섰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세계적인 반도체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기업인 네덜란드 ASML이 경기도 화성시에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2,400억원 규모 투자에 나서기로 하면서 동탄2신도시의 미래 성장동력이 한차례 더 커졌다.

ASML은 오는 2024년까지 화성시 동탄 2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약 16,000㎡ 부지에 기존의 본사를 확장하고 1,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오피스와 심자외선(DUV)EUV 트레이닝센터, 재제조 센터, 체험센터 등을 갖춘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반도체 체험센터에는 관내 학생을 위한 과학캠프 등도 운영된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카이스트가 화성시와 손잡고 미래산업의 핵심인 반도체 인력 육성에 나서는 협약도 있었다. 바로 동탄2신도시에서다. 'KAIST-화성 사이언스 HUB'구축인데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기부한 지하 3층 1,870㎡에 오는 2022년 3월을 목표로 카이스트와 함께 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 스타트업 공유사무실, 대중강연장, 과학전시관 등을 갖춘 사이언스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동탄2신도시는 기존의 산업 인프라와 결합해 큰 시너지 효과와 동탄2신도시의 변화 물결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수혜단지로 SK에코플랜트가 경기도 화성시에 2월에 분양예정인 동탄 레이크에디션 오피스 ‘동탄 레이크원’는 ASML의 화성 반도체 클러스터 투자의 수혜지로 꼽힌다.

‘동탄 레이크원’은 화성 반도체 클러스터와 인접해 있고, 동탄테크노밸리와 6곳의 산업단지가 인접해 있다. 또한 동탄 호수공원의 앞자리에 위치해 직주근접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인근으로 동탄도시철도(트램) 1호선이 예정되어 있으며, 경부고속도로, 용서고속도로, 동탄대로 등 우수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동탄2신도시는 SRT 동탄역과 동탄~인덕원선과 광역환승센터도 추진 중에 있다.

여유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워터프론트콤플렉스와 문화디자인밸리 그리고 대규모 쇼핑문화단지 그랑파사쥬, 호국공원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도 위치해 있어 비즈니스에 적합한 환경을 갖췄다.

남향 위주의 배치로 동탄 호수공원 조망권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특히 11~15층 고층부의 경우 광폭 테라스 상품 특화 설계로 탁 트인 전망과 함께 여유로운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다.

‘동탄 레이크원’은 지하1층~지상15층, 레이크에디션 오피스 총 1,095실로 구성되며,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