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대학교, “3 aXis Live - Invisible Touch” 다중 원격 공연

세 개의 시공간을 통합한 텔레매틱 XR 다중 원격 공연

2021-12-21     이민영 기자
서울예술대학교,

서울예술대학교(총장 이남식)가 컬처허브 교육 및 창작 프로젝트 -『3 aXis Live ‘Invisible Touch’』 세 개의 시공간을 통합한 텔레마틱 XR 다중원격 공연” 2021.12.23.(목) 11:00, 14:00 유튜브에서 발표한다.

이번 공연은 3 aXis Live ‘Invisible Touch’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XR의 의미론적 개념과 기술적 접목을 시도하여 3개의 시간, 3개의 공간 축을 통합하여 XR공연의 새로운 양식을 꿈꾸며 개발되었다.

기존의 XR공연이 콘서트, 뮤직비디오 등 하나의 곡과 하나의 시공간에서 실험적으로 펼쳐진 사례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면 이번 'Invisible Touch'를 통해 10개의 장, 다섯번의 공간이동, 대륙 간 물리적으로 함께할 수 없는 한국과 뉴욕 두 명의 무용수가 하나의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이뤄내는 중장편 작품에 도전한다.

이를 위해 최근 도입된 3면 LED XR스튜디오에서 100%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실시간 가상공간 내 인간과 인간을 닮은 초월체(아바타), 인간과 생체구조의 신비로움, 그리고 자연(현실)과 인공(가상)의 이질적 결합에 관한 개념을 360도 공간으로 혼합구성하고 모션캡처, 리얼타임 스트리밍, AR 등의 첨단기술요소를 통해 전례없는 융복합 퍼포먼스로 표현된다.

이 퍼포먼스에 등장하는 한국과 뉴욕의 두 무용수의 만남과 이별, 그리움, 발견, 경이로움의 여러 장으로 구성된 환상의 이야기는 실시간 합성과 동시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전세계에 송출된다.

서울 = 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