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강 조직재생 주사치료 안전하게 진행하려면

2021-09-09     길문정 기자
강남

턱관절은 음식을 저작할 때, 입을 벌릴 때 등 하루 3천번 이상을 움직일 정도로 움직임이 많은 중요한 신체 부위이다. 하지만 턱관절에 딱딱 소리와 함께 통증이 나타난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봐야 한다.

턱관절장애는 다양한 복합적인 원인들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턱을 괴는 습관, 수면 중 이를 갈거나 악물고 자는 습관,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습관 등의 생활 속 사소한 습관들이 쌓여 턱관절에 미세 외상을 일으키게 된다. 이 외에도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로 인해 안면에 특정 강도 이상의 충격이 가해지는 거대 외상, 스트레스 및 긴장과 같은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심리적 요인, 전신질환, 유전적요인, 여성호르몬의 문제 등이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처럼 턱관절 장애가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치료 개선해야 할까?

턱관절 장애 치료 개선에는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통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물리치료, 인지행동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을 진행하며,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턱관절안정화장치, 보톡스 주사요법, 조직재생주사요법 등을 통해 진행하게 된다.

이에 턱관절강 직접 주사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턱관절강 내에 직접적으로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스테로이드 주사, 히알루론산 주사, 조직재생주사 3가지로 나뉜다.

먼저,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생성을 감소시켜 조직손상 부위에 강한 항염증 작용을 한다. 일반적인 경구 소염진통제로 통증 조절이 되지 않을 때 직접 턱관절강 내에 스테로이드제 주사를 투여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그 다음으로, 히알루론산 주사요법은 관절강을 감싸고 있는 인대 내막에서 히알루론산이라는 윤활유액이 분비되는데 턱관절 염증이 심할 경우 이 히알루론산의 분비가 감소하여 턱관절 내 통증을 증가시키고 조직 손상을 높이게 되는데 이 때 윤활유 역할을 하는 히알루론산액을 외부에서 넣어 주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조직재생주사 요법은 인체 성분과 유사한 성분을 관절강 내에 직접 주사하여 섬유아세포 및 GROWTH FACTOR의 분비를 촉진시켜 손상된 조직의 세포성장을 촉진시키며 통증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주사요법은 최근 10여년간 전 세계적으로 검증되어 사용되고 있다.

다만,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턱관절 원인, 통증 정도 등에 따라 치료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 반드시 정밀한 검진 결과를 통해 상담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워 진행되어야 안전하고 빠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턱관절 장애 증상이 나타난다면 방치하기 보다는 빠른 검진과 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 바른 자세와 습관으로 미리미리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길 바란다.

도움말 : 강남 OFP구강내과 치과의원 김형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