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치아교정 치료 부담, 부분교정 통해 상당수 해결 가능

2021-08-25     길문정 기자
안양

치열 이상으로 인해 찾게 되는 치과 치아교정 치료는 대체적으로 완성도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지만 긴 치료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기를 달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이 치료시작을 망설이게 한다. 치아교정이 당장 필요한 상황이라 해도 계속 시작 시기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 치아교정을 많이 하는 사춘기 청소년들은 물론 성인들 역시 사회생활 속 대인관계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쉽게 시작하기 힘들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아교정 방법이 발달하면서 치아 전체가 아닌 필요한 치아 일부 부분에만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교정치료를 하는 부분교정이 가능하게 되어 이전과 같은 치아교정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부분교정은 기존의 치아교정이 갖고 있던 단점들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부분교정은 일반적으로 약 2년 이상 소요되는 전체교정에 비해 현저하게 짧은 치료기간이 소요되므로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데다 장치 또한 대부분 크기가 작아 일반 브라켓에 비해 이물감이 덜하며 상대적으로 약한 힘이 전달되어 통증도 적다.

이 부분교정은 전체 치열 중 일부분만 교정을 원한다거나 단기간 내에 빠른 교정을 원할 때도 유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앞니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최적의 방법으로 권하고 있다. 삐뚤어지거나 반대로 물리는 앞니로 콤플렉스를 가졌다거나, 보철치료를 위해 치열공간의 재구성이 요구되는 경우 특히 부분교정이 제 역할을 한다. 앞니 부분만 짧은 기간 동안 치료하는 시술식이기 때문에 전체교정에 비해 경제적인 부담도 훨씬 덜하다.

부분교정에도 MTA교정이나 투명교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아교정을 진행 할 수 있다. MTA교정은 장치의 크기가 매우 작아 교정을 하는 표시가 적게 나서 성인들에게 선호도가 크며, 이러한 작은 장치들은 치아에 최소의 힘을 전달하면서도 치아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서 일반 치아교정에 비해 통증이 적다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또한 투명교정은 밖으로 투명한 장치만 보이며 탈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장점으로 많은 선호도를 보인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부분교정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 치료의 부담을 갖고 있었다면 치과를 찾아 이와 같은 방법에 대해 상담을 받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결정해 시작하길 바란다.

글: 안양 글로리치과의원 황선호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