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최지원 대학원생, 한국정보과학회 KCC 우수논문상 수상

2021-06-29     김영무 기자

 

전북대학교 최지원 대학원생(소프트웨어공학과 석사과정·지도교수 류덕산)이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2021)에서 한국정보과학회 KCC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한국정보과학회 주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 최지원 대학원생은 ‘교차 버전 결함 예측을 위한 적대적 학습기반 딥 도메인 적응기법 비교’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연구는 최 대학원생이 연구하는 소프트웨어 결함 예측 분야 중 교차 버전 결함 예측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분포 차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 버전의 딥 도메인 적응 기법을 적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분포 차이는 줄이고, 결함 예측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연구를 통해 향후 다양한 소프트웨어 결함 예측 연구에 딥 도메인 적응 기법을 적용, 결함 예측력을 향상시켜 많은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작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지원 학생은 “우수논문에 선정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준 류덕산 지도교수님과 김순태 교수님, 이재욱 연구원 등 동료 연구원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자동차 등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앞으로도 의미 있는 연구를 하는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영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