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학력격차 문제, 선제적 대응 필요

2021-06-09     전민일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로 각급 학교가 정상적인 학사일정을 소화하지 못하면서 학력격차의 문제가 심화될 우려가 커졌다.

오는 7월부터 전면 등교가 이뤄질 예정이지만 지난 1년 이상 초등학교부터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수업 대체 등 정상적인 수업이 이뤄지지 못했다.

고작 1년간의 학사일정 차질과 충분한 학습기회를 보장받지 못한 문제라고 치부할 수 있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학교 폐쇄로 인해 개인적으로 평생 수입이 약 3% 감소하고 국가 차원에서는 21세기 남은 시간 동안 GDP가 1.5% 감소할 수 있다는 OECD 전망도 있다.

실제로 학력저하의 문제가 현실로 이어지고 있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이 코로나19가 불러온 학교폐쇄 사태로 성적이 더 떨어졌고, 중위권 학생들도 학업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교육시민단체인 ‘교육걱정없는세상’가 실시해 발표한 ‘2020년 코로나 학력격차 실태’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고1의 국·영·수 학업성취도 분포는 중위권은 4.4%p, 상위권은 1.3%p 줄었는데, 하위권은 5.7%p 증가한 것이다.

특히 도농간의 기초학력 미달학생 격차가 더 커졌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전체적인 학력저하 문제가 나타난 가운데 교육인프라가 부족한 농촌지역 학생들이 더 큰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또 다른 문제는 학교폐쇄 기간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가정은 자녀들의 사교육을 확대했지만, 반대의 경우 사교육비 지출을 줄여야하는 빈익빈부익부 상황도 전개됐다. 학력격차는 현재의 중고생들이 향후 치러야할 대학입시에서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지역별 격차가 날로 심화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로 불거진 예기치 못한 학력격차의 또 다른 요인이 미칠 영향에 대해 교육당국의 분석과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 미국과 영국은 이 같은 학교폐쇄 등에 따른 학력격차 우려를 해소하고자 교육 예산을 대폭 늘렸다.

정부차원의 대책과 별도로 각 지역교육청도 실정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전북은 코로나19 전후의 교육격차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쉬운 대목이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과 부산, 인천, 경남 등 4곳만 연구 분석을 진행했다.

전북은 학업성취도가 높지 않은 지역이며, 학력격차도 심각한 지역 중 한곳이다. 전국에서도 대표적이 낙후지역인 전북의 현주소를 감안할 때,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학교폐쇄와 비대면 수업 등의 비정상적인 학사운영은 학생들의 학습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전북은 코로나19 이전부터 도시지역 학생에 비해 농촌지역 학생들의 학력저하 문제가 대두된 상황이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 이후 학력저하 문제는 지역별, 도농간의 격차를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는 만큼 지금부터 연구분석을 통한 맞춤형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