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탄소소재선박제조현장의견청취…상용화지원‘속도’

2021-05-12     이건주 기자

전북도가 탄소 소재의 선박 제조 현장을 찾는 등 탄소 소재 상품의 상용화를 위한 지원책 마련 등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12일 전병순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소형선박 제작 특구사업 현장을 방문해 참여기업·기관의 목소리를 듣는 등 사업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선박 실증 이후 즉시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

이날 현장에는 태양조선과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을 포함한 특구사업자와 탄소복합재 전문 대학교수 등이 참석했다.

탄소규제자유특구사업은 작년 12월부터 총 211억원을 투입해 탄소복합재 적용 3개의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소형선박 분야는 군산지역 어선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총 100억원 규모, 6개 특구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다.

탄소적용 소형선박 제조 및 운항 실증사업은 10톤 이하 선박 3척(9톤 낚시선, 7톤 어선, 3톤 다목적선)을 제조해 군산해상에 실 운항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기존 FRP선박을 대체할 수 있는 사업이다.

탄소소재 적용 선박은 기존 FRP선박에 비해 선박의 선체 두께가 25% 줄어든 만큼, 35% 연비 향상과 화재 등에 안정적이라는 강점이 있다. 

특히 상용화되면 어민의 안전과 경제적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조선산업 활성화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빠르면 올해 12월에는 9톤 낚시용 탄소복합재 소형선박에 대해 운항 실증을 착수하게 되며, 내년 11월 내 규정 개정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탄소 규제자유특구사업은 참여 기업의 평생 먹거리”라며, “철저한 실증 준비로 탄소특구 모든 제품이 즉시 상용화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건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