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복구사업에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침체된 건설경기에 단비 될까

2020-09-21     홍민희 기자

최근 수마가 휩쓴 전북 일부 지역에 대한 수해복구사업이 한창인 가운데 공사 발주시 도내 건설업체의 참여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수해복구비만 4천억원이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내 4천여개가 넘는 지역건설업체와 관련된 건설경기가 살아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미 진행중인 수해 복구 절차 진행과 더불어 공사 발주시 도내 건설업체를 적극 활용해 지역업체의 참여를 활성화 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현재 도내에 위치한 건설업체는 총 4466개로 수의계약을 받을 수 있는 전문공사가 3740개, 종합공사가 726개에 이른다.

이미 피해를 입은 도로 246건과 하천 173건 중 절반 이상이 설계중이거나 설계완료를 마친 상황인만큼 내년 우기철까진 복구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게 도의 설명이다.

문제는 이러한 수해복구사업에 지역건설업체가 얼마나 많이 참여할 수 있느냐는 것. 도는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를 위해 발주를 주관하는 시·군 계약부서에 이번주 안으로 협조 요청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 5월 행안부가 발표한 '지방계약법 시행령 일부개정안' 또한 지역건설업체에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해 열악한 상황에 처한 지역기업을 살리기 위해 한시적으로 계약절차를 대폭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있는 만큼, 도내 지역건설업체의 수의계약금액 상향까지 이어지는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종합공사의 경우 수의계약 한도가 종전 2억원 이하에서 4억원 이하로, 전문공사는 1억원 이하에서 2억원 이하로 2배 이상 상향조정 됐다.

입찰·계약보증금도 50% 인하된 만큼 도는 수의계약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도내 건설업체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북도 관계자는 "수해복구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됨에 따라 지역건설업체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시군 지자체에 요청해 놓은 상태다"며 "다만, 예산의 경우 정부에서 예산을 올해 말까지 일시적으로 배정할지, 내년도로 미루게 될지는 미지수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