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검찰수사 놓고 각당 공방 이어져

민주당 정치적 의도 의심되면 특검 한다

2019-12-09     이민영 기자

 

최근 자유한국당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유재수 부산시 부시장 감찰무마 의혹 등을 권력형 게이트로 몰고 가는 형국이다.

여기에 검찰청 수사관 사망사건까지 겹치고 검찰이 청와대까지 압수수색을 하는 등 심상치 않은 정국이 돼 가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검찰의 수사 행태가 더불어민주당에게 불편하게 느끼게 하는 모양새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청와대의 '하명 수사', '감찰 무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만약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거나 진실을 덮으려는 수사가 될 경우 우리 당은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은 6일 논평에서 김기현 전 시장 건은 “靑에 의해 제보 단계부터 철저하게 기획되고 조작된 선거공작이다”고 단정했고,

바른미래당은 5일 논평에서 “집권당의 인식이 놀랍다. 무엇보다 검찰과 전면전을 벌이겠다는 그 이유가 놀랍다. 검찰을 믿지 못하겠단다”라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정의당은 “타이밍상 검찰이 정치적인 판단을 내렸을 것이라는 의혹을 떨치기 어렵다. 무엇보다 참고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만큼 수사 과정이 순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문제가 있지 않았는지 되짚어 보아야 한다”며 검찰을 향해 압박발언을 했다.

대안신당은 6일 “선거개입 하명수사 의혹이 사실이라면 반민주주의적 중대 사안이다. 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이렇듯 각당의 공방은 당의 입장을 보이는 것 같다. 특히, 민주당은 여당으로써 검찰이 정치적 행위를 한다면 가만히 있지 않을 태세이다.

서울 = 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