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 도발에 대한 공동대처 불확실

각 당 말은 풍성, 내용은 내부 총질

2019-07-23     이민영 기자

22일 국회 외통위에서 ‘일본 수출규제 철회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3일 상임위 연석회의에서 “결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여야가 초당적 힘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우리 기업을 지원하고 일본의 수출규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추경처리도 우리 국회가 당장 서둘러야 할 일이다. 자유한국당은 하루속히 국민의 뜻을 받들어 정부의 대응을 뒷받침하는 일에 동참하기 바란다”고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2일 “정부의 대응이 구한말 쇄국정책과 같다”며, “‘극일’이라는 말로 사실상 일본의 저자세 외교를 포장하지 말길 바란다”고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 일본정부를 향해 대한민국의 단결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루빨리 임시국회를 열어서 대한민국 국회의 이름으로 결의안을 채택하자”고 했다.

각 정당들의 논평을 보면 ‘일본 수출규제 철회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결의한 것처럼 공동대처가 있을 법하지만, 그렇지 못한 발언들이 이어져 이게 불확실하게 보인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논평을 분석해 보면 각 당의 말은 풍성한 것 같지만, 내용을 보면 일부 정당의 경우 내부 총질에 비중이 있게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 / 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