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지역이슈 뒷북대응 언제까지

2019-06-18     전민일보

전북지역 주요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뒷북대응의 모습을 번번히 보여주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언론은 정치 이슈를 선점하는 전투력 강한 정치권에 관심이 쏠리기 마련인데, 민주당 도당은 매번 그 기회를 민주평화당에 내주고 있다.

지난 12일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 등 10명은 한국농수산대 분교설치를 위한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이 같은 사실은 전북지역 언론을 통해 알려졌고 파장을 불러왔다. 이에 민주평화당 김종회 의원은 비난성명을 즉각 발표하는 등 당 차원의 대응을 천명했다.

또한 김종회·조배숙·김광수 등 평화당 전북지역 국회의원 3명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농대 분할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법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며 발 빠른 대응의 모습을 보여줬다.

한농대 분할시도는 전북도에 있어 매우 민감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이미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남 일괄이전 결정으로 아픔을 경험한바 있다. 공교롭게도 이번에도 영남멀티캠퍼스 설립이 추진되고 있어 도민의 자존심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전북도는 지난 1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 혁신도시의 뿌리를 흔드는 일, 일고의 논의 가치도 없다’ 등 강한 어조로 한농대 멀티캠퍼스 설치법안 추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북도의 긴급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도당의 반응은 없었다.

이날 민주당 도당은 ‘한수용 노인복지정책특별위원장 신지식인 선정’보도자료를 배포했다. 한농대 분할시도 논란보다 더 시급했던 사안으로 판단한 모양새이다. 사실 행정기관 차원의 대응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에 정치권과 공조가 절실하다.

집권여당 소속의 전북 의원들이 나서줘야 할 사안이다. 하지만 민주당 전북도당은 지역 언론을 통해 문제의 심각성이 대대적으로 보도됐지만, 지난주까지 별다른 성명서 하나 내지 않았다.

그러다가 평화당이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자 뒤늦게 “전북도민과 함께 강력히 저지 하겠다"는 구색 맞추기식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에도 지역의 이슈 선점기회를 야당에게 또 내줬다.

이 때문에 정부가 한농대 분교를 정교하게 추진 중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도당의 정치력 부재의 논란은 비단 한농대 분할시도 사안에 그치지 않는다.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될 당시에도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 취지의 성명서로 빈축을 샀다.

또한 임실 오염토양 반입 문제 등 지역의 이슈에 대해 민주당 도당의 대응은 적극적이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도당의 지역이슈 선점의 선제적 대응력 부재가 정무적 판단의 미스인지, 아니면 홍보라인의 거듭된 실수인지 스스로 되돌아 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