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문화콘텐츠진흥원 ‘퇴사자 양성기관’ 불명예

2016년 설립이후 3년간 59명 채용한 가운데 36명이 퇴사

2019-05-14     윤동길 기자

원장의 인사권 오남용에 가까운 전보인사 강행 퇴사영향 주장

전북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하고 설립된 ‘전북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이 올해로 4년차를 맞고 있지만 절반이상이 줄줄이 퇴사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016년 이후 입사자 59명 중 절반이 넘는 36명이 퇴사해 조직운영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13일 전북도의회 이병도 의원은 제363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북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이하 콘텐츠진흥원)이 원칙 없는 전보인사 등 원장의 인사권 오남용이 줄줄이 퇴사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016년 정규직 15명과 비정규직 10명 등 25명을 채용하는 등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총 59명(정규직 26명·비정규직 33명)을 채용했으나 이중 무려 39명이나 그만둔 것으로 집계됐다.

매년 12명 가량의 인력이 퇴사한 셈이다. 채용인력의 61% 가량이 퇴사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사례로 조직운영상의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규직 직원 26명 중 절반인 13명이 퇴사한 것으로 나타나 조직안전성 훼손마저 우려된다.

이 의원은 “전반적인 고용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안정적인 고용신분이 보장되는 전북도 출연기관을 나가는 사람이 줄을 잇고 있는 것은 개인적인 사정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면서 조직운영상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콘텐츠진흥원은 올해 초 전보인사를 통해 정책기획팀 인력을 모두 전보조치하고, 기존 사업부서 인력으로 정책기획팀을 새로 꾸렸다. 하지만 정책기획팀의 역할이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여서 납득할 수 없는 전보인사라는 지적을 낳고 있다.

이뿐만 아니었다. 매년 조직개편과 경영지원부서와 사업부서를 오가며 3년간 3차례나 부서이동을 한 직원도 있으며, 2년간 3차례 부서이동이 이뤄진 사례도 있다. 이 의원은 원칙없는 전보 및 조직관리로 진흥원 운영의 기초가 흔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보인사가 사실상 원장의 독단에 의해 단행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 의원은 “내부 구성원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임 원장이 전보인사를 강행한 것은 사실상 기관장의 인사권 오남용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내부 인사규정도 무시됐다. 콘텐츠진흥원의 인사규정 제21조는 전보인사는 직무요건과 경력, 전문성 등을 고려하고, 경력경쟁을 통해 채용된 경우는 3년간 전보를 제한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전북도는 퇴사자 양산기관이라는 오명을 콘텐츠진흥원이 씻어낼 수 있도록 원칙 없는 전보인사로 조직안전성을 무너뜨리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