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성환 전북도의장 사퇴 압박 ‘사면초가’

민주당 도의원들 18일까지 확답 요구

2019-04-16     윤동길 기자

최근 검찰이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전북도의회 송성환 도의장이 사면초가에 내몰렸다. 민주당 소속 도의원 다수가 송 의장의 사퇴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하면서 오는 18일까지 사퇴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15일 도의회 송지용·한완수 부의장과 이한기 원내대표는 지난 12일부터 5개 상임위원별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다수의 의원들이 송 의장의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의원들은 ‘무죄추정의 원칙’을 들어 반대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원 39명 중 36명이 민주당 소속이어서 상당한 압박요인이 되고 있다. 이날 부의장과 원내대표는 송 의장에게 의원들의 취합의견을 전달하고 임시회 폐회 전날인 18일까지 확답을 요구했다.

송 의장이 사퇴를 결심하면 임시회가 폐회하는 19일 본회의장에서 공개적인 사퇴의사를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송 의장은 지난 9일 임시회 개회식에서 자신의 기소와 관련, 뇌물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재판을 통해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겠다며 사퇴를 거부한바 있다.

송 의장은 현재까지도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송 의장이 대내외적인 사퇴요구를 거부하는 배경은 재판을 앞둔 상황에서 의장직을 사퇴하면 범죄를 인정하는 꼴로 비춰질 수밖에 없어 재판결과와 상관없이 자신의 정치생명에 치명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송 의장이 결백을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고, 무죄추정의 원칙을 무시하면서까지 민주당이 송 의장의 사퇴를 강하게 요구하는 것에 대한 정치적 배후설도 제기된다. 하지만 민주당은 송 의장이 18일까지 사퇴의견을 내놓지 않으면 19일 의총을 열 계획이다.

송 의장의 범죄혐의는 10대 도의회에서 제기된 사안이어서 현 11대 도의회에서 강제적으로 의장직 탄핵절차를 밟을 수 없다. 송 의장이 끝까지 사퇴를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개별 의원들의 입장을 모두 확인 후 기자회견 등 공개적인 압박에 나설 전망이다.

익명의 한 도의원은 “송 의장 스스로가 자진사퇴를 결정하는 과정이 아닌 동료의원들이 대내외적으로 압박하는 모양새가 바람직한지 모르겠다”면서 “본인이 결백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죄추정원칙도 있는데 동료의원으로써 안타까운 마음도 있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