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갑자기 ‘군산공장 재가동 언급 왜’

광주형 일자리 반대카드 압박용 분석

2019-01-16     윤동길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대신에 한국지엠 군산공장 재가동 검토를 주장하고 나섰지만 군산형 일자리 추진과 연계성을 찾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추진의 반대 논리로 군산공장 재가동의 필요성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16일 현대차 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자동차생산능력은 수출감소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60여 만대의 시설이 남아돈다”면서 “광주형 일자리를 중단하고 한국지엠 군산공장 재가동으로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일자리 창출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근로자의 연봉 3500만원을 지급해 광주에 연간 10만대 생산규모의 경차형 SUV공장을 건립하는 일자리 창출사업이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는 이미 포화상태인 경차시장에서 사업성이 없어 기존 일자리에 임금삭감 등 악영향을 우려해 반대하고 있다.

이날 현대차 노조가 ‘군산공장 재가동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은 전북도가 추진 중인 군산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성이 떨어진다. 현대차 노조가 전북의 군산형 일자리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광주형 일자리 반대 논리 강화 측면에서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전북도가 한국지엠 군산공장 부지를 활용해 구상 중인 군산형 일자리는 기존의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이 아닌 전기·수소차 등 차세대 자동차 산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송하진 도지사도 신년사를 통해 광주형과 다른 군산형 일자리 모형발굴을 강조한바 있다.

따라서 현대차 노조의 군산공장 재가동 언급은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 방문에 앞서 광주형 일자리사업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 선점을 위한 압박용 카드가 아니냐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도 관계자는 “한국지엠 군산공장 재가동은 나쁜일이 아니지만, 군산형 일자리를 전제로 한 언급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군산형 일자리 추진을 위한 모형발굴 등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기존 내연기관 보다는 전기차 등 미래차 중심의 논의가 있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