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갈등 다시 수면 위, 도 조정력 시험대

2018-07-06     전민일보

정읍시와 임실군간의 ‘옥정호’갈등이 민선7기 출범과 동시에 다시 수면위로 떠오를 조짐이다.

유진섭 정읍시장은 옥정호 수면개발 사업반대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반면, 심민 임실군수는 재선에 성공하면서 당초대로 옥정호 수면개발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에 나설 것이다.

지난 2016년 11월 24일 송하진 도지사 중재로 김생기 당시 정읍시장, 심민 임실군수는 전북도가 제안한 ▲수변개발 사업 즉시 추진 ▲수면이용 민관협의체 구성 후 용역 등 크게 2가지의 중재안에 대해 양 단체장이 전폭 수용했다.

지난 2015년 5월 전북도와 정읍·임실·순창 등 3개 시군은 ‘옥정호 수역 시군 상생협력 선언서’에 협약했으나 임실군이 수상레포츠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자 정읍시와 갈등을 빚으면서 옥정호 수변·수면개발 사업이 전면 중단된 지 1년 6개월 만에 합의점이 도출됐다. 하지만 정읍시와 지역정치권,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옥정호 수상레포츠시설 등 수면개발에 반발하면서 원점으로 논란이 회귀했다.

어렵사리 이뤄진 옥정호 갈등 해소의 기대감이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간 셈이다.

이처럼 옥정호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지만 전북도는 종전의 합의사항이 이행되고 있으며, 정읍시 역시 달라진 것이 없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정읍시의 생각은 정반대이다. 처음부터 수면개발을 수용한 적이 없었다는 것.

유진섭 정읍시장은 최근 본보와 인터뷰에서 분명한 반대입장과 함께 전북도와 임실군이 보완대책을 마련할 필요성도 역설했다.

정읍시 입장에서 옥정호는 개발이 아닌 보존의 대상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전북도 차원에서 임실군에 일종의 보상성 대책을 마련해주라는 것이다.

옥정호 갈등 재심화는 민선7기 송하진 도지사가 직면해야 지역간 갈등의 주요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가 어떤 조정력을 통해서 중재의 해법을 마련할지 관심사이지만, 현실적으로 전북도차원의 중재해법 마련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정읍과 임실간의 협의를 통한 중재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전북도가 또 한번 조정력을 발휘해 협상테이블을 만들어, 양 지역 단체장과 정치권을 앉혀야 한다. 지역간 갈등은 지역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어려운 사안이라고 전북도가 뒤로 빠진다면 또 다른 논란에 직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