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시의회, 지엠 군산공장 고용승계 전제 매각 촉구

군산시·시의회·상공회의소·김관영 의원 등 비난 성명 잇따라

2018-02-13     김종준 기자

한국지엠이 13일 군산공장에 대해 오는 5월 전격 폐쇄 결정을 내린 가운데 군산관내 지역사회가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산시와 군산시의회는 이날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M측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매우 뼈를 깎는 고통과 함께 참담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시와 시의회는 “그동안 30만 군산시민들은 범도민 GM차 구매운동, 올 뉴크루즈 전북도내 전시홍보, GM차 구매 결의대회 등 한국GM에 보여준 노력과 열정에 깊은 배신감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GM군산공장은 근로자 2천여명과 협력업체 직원까지 합하면 1만3천여명으로 4인 가족 기준 최소 5만 여명의 생계가 달려있는 매우 중차대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군산공장의 폐쇄는 누구보다도 성실하게 일해 왔던 근로자들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준 30만 시민들에게 절망감을 안겨줬을 뿐만 아니라 GM측의 만행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인해 지역경제가 초토화 된 상태에서 군산공장 폐쇄마저도 현정부에서 사전에 대처하지 못한 것은 30만 군산시민에게 두 번이나 피눈물을 흘리게 하고 절망과 실의를 안겨 준 것”이라며, “한국GM이 군산공장을 폐쇄할 경우 군산시와 200만 전북도민은 GM차 불매운동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강구해 지속적이고 강력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이와 함께 “GM은 군산공장 직원고용 승계를 전제로 한 매각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한데 이어 “정부의 한국GM 유상증자 등 자금지원은 군산공장 가동을 전제로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희 시의장은 “이달 초 카허카젬 한국GM사장을 문동신 시장과 면담한 자리에서도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선 일절 언급도 없던 상황에서 그야말로 청천벽력같은 소식을 접하게 돼 참담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며, “군산조선소에 이어 군산공장마저 폐쇄된다면 군산경제는 불능 상태로 정부는 하루속히 회생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동완 시의원은 “GM은 군산공장 폐쇄라는 마지막 카드를 쓴 만큼 이제부터라도 수세에 몰릴 것이 아닌 분리매각 등 적극적인 요구 목소리를 내야 하고, 무엇보다 폐쇄결정이 내려진 상황에서 공적자금 지원은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군산상공회의소(회장 김동수)도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회생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김관영 국회의원도 정부의 뒷북 행정에 대해 개탄과 함께 범정부 대책팀을을 통해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지엠 군산공장은 지난 1996년 설립 이래 현재 근로자수는 2,044명이며, 협력업체는 135개, 1만700여 명이 종사하고 있다.

군산=김종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