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기본수칙 준수하고 계시나요?

2016-11-01     박철의 기자

이제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필수품이 되어버린 자동차는 현대생활에서 유용한 도구 중 하나이다.

모든 물건에는 사용법이 있고 올바른 사용법에 맞지 않게 이용한다면 화를 일으킬 수 있다. 자동차 운전 역시 마찬가지이다.

도로 주행 시 엄연히 지켜야할 기본 수칙들이 있고, 지키지 않을 시에는 물적 피해는 물론 인명피해까지 일으킬 수 있다.

우리가 최소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교통법규에는 무엇이 있을까.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다. 최근에는 많은 운전자들의 인식이 바뀌어 전 좌석 안전띠 착용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실행은 미비하다.

▲이륜차 및 오토바이 주행 시 안전모 착용은 필수이다. 이륜차 또는 오토바이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날 경우, 가장 많이 다치는 부분이 머리이다. 그만큼 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운전할 시에는 매우 위험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방향지시등의 올바른 사용이다. 간혹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을 변경하거나 끼어들기를 하는 차량을 볼 수 있다. 방향지시등은 상대운전자에게 내가 주행하려는 방향을 미리 알려주는 것으로 제때 사용하지 않으면 뒷 차량과 혹은 같은 주행도로에 있는 차량과 사고가 날 위험이 있다.

이처럼 가장 기본적인 교통수칙 몇 가지만 잘 지키면서 운전한다면 교통사고율은 훨씬 더 줄어들고, 만약 사고가 났을 경우에도 대형 사고는 예방할 수 있다. 나에게 절대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사고란 없다. 미리부터 교통안전 수칙을 잘 숙지하고 지켜 사고에 예방하도록 하자.
진안경찰서 경무과 순경 구 보 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