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안맞는 HID 단속

경찰인력에 의존 단속 실적 저조... 지자체-교통안전공단 공조 부족

2007-05-22     최승우
불법 등화장치(이하 HID)장착차량에 대한 경찰과 지자체의 대대적인 합동단속에도 불구, 도내 주요도로에서 HID를 장착한 차량들이 거리를 누비고 있다.

지난 2월23일 지자체 및 건설교통부와 함께 집중단속을 벌이겠다는 경찰청의 공식발표와는 달리 현장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단속이 경찰인력으로만 실시돼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는 지적이다.

도내 지역의 경우 4월 한 달간 총 4차례의 합동단속이 이뤄졌을 뿐 나머지 단속업무는 경찰이 도맡아 주무기관인 시·군청과 교통안전관리공단의 미온적 태도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단속을 벌여 적발된 HID장착차량은 총 81대.
전주 완산경찰서가 40건을 단속해 도내에서 가장 높은 단속건수를 기록했으며 전주 덕진경찰서가 14건, 정읍서 13건, 완주서와 부안서가 각각 5건을 단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 다음으로 지역규모가 큰 익산지역과 군산지역에서는 각각 3건과 1건을 단속하는데 그쳤다.
이처럼 도내 운행 중인 HID장착차량에 비해 단속건수가 턱없이 부족한 것은 유관기관과의 공조가 부족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 경찰관계자는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여론의 지적에 따라 본청에서 대대적인 합동단속을 추진, 실시했으나 차량구조관리 및 안전기준을 전담하고 있는 주무기관에서는 경찰의 단속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고 설명했다.
교통안전시설을 담당하는 한 지자체 관계자는 “HID장착차량에 대한 단속이 거의 야간시간대에 이뤄지고 있어 평일업무시간 외에 수시로 야간단속에 참여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라며 “불법구조변경차량에 대한 단속과 함께 시민들이 자진 철거하는 의식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승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