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무시한 경선 수용 못해”

안철수계 기초단체장·도의원 예비후보 무공천 주장

2014-05-07     윤동길 기자

6·4지방선거 후보자 등록(15~16일)을 1주일 남겨둔 시점에서 안철수 진영의 공직선거후보자추전관리위원회(공관위) 위원들이 활동 중단을 선언해 경선파행의 골이 심각해지고 있다.


7일 전북도당 공관위원이자 안철수 진영의 조배숙 전북도당 공동위원장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위가 파행에 이르게 된 점을 죄송스럽게 생각하지만 (구 민주계) 입장차이로 더 이상 공관위 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무의미해졌다”며 불참을 선언했다.


새정치연합 전북도당 공관위는 민주계 7명과 안철수계 8명 등 15명으로 구성된 상태로 안 의원진영 위원들이 공관위에 불참하게 되면 사실상 전북도지사와 시장군수, 지방의원 등에 대한 경선논의가 모두 중단되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조 위원장은 “3선 이상 선출직 후보는 엄격한 업무평가를 공천심사에 반영하라는 것이 최고위원회의 권고사항이었다”며 “지난 5일 문동신 군산시장과 이한수 익산시장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개진했지만 민주계가 단독으로 이들 모두를 정밀심사 대상자에 포함했다”고 밝혔다.


이어 “범죄사실로 원천 배제돼야 할 지방의원 후보자가 경선참여 대상에 포함됐고, 광역의원 20%와 기초의원 10%의 교체 약속 이행이 미흡해 재논의를 제안했지만 이 또한 (구민주계)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착신전환 배제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경선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새정치계 후보들이 면접을 거부하고 않아 면접 취소를 요구했으나 민주계측 공관위만 참여해 후보면접을 강행처리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진영의 공관위원들은 이후 모든 일정을 취소한 상태로 새정치연합 전북도당 공관위 활동이 구 민주계 위원들을 중심으로 반쪽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도당 공동위원장 선임과정부터 파열음을 빚은 민주계와 안철수 진영간의 계파간 갈등이 공천과정에서 심각한 내홍으로 번지면서 경선파행이라는 최악의 상황까지 직면하게 됐다.


구 민주계인 이춘석 공동 도당위원장은 안철수 진영과의 협의를 통한 공천절차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지만 지분에 대한 양보가 선행되지 않을 경우 합의점 모색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별취재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