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6:00 (금)
“전북발전 위해 고민하고 헌신할 터…”
상태바
“전북발전 위해 고민하고 헌신할 터…”
  • 신성용
  • 승인 2013.02.1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박진욱 본부장

한국은행 전북본부 박진욱 본부장

 

전북발전 위해 고민하고 헌신할 터

- 지역사회 경제정책 선도

- 지역 금융지원 및 금융안정

- 지역사랑 나눔·실천

- 창의적인 업무혁신

 

모처럼만에 한은 전북본부가 전북출신의 수장을 만났다. 지난 110일자로 부임한 박진욱 본부장은 전주고를 졸업한 전북인이다. 대학 입학과 함께 고향을 떠난지 35년만에 귀향해 감회가 남달랐다. 고향인 전북에 대한 애정도 각별했고 그래서 걱정도 컸다. 하고 싶은 일도 많고 강한 의욕도 감추지 않았다. 박 본부장으로부터 고향 근무에 대한 소감과 전북발전을 위한 구상을 들어봤다. <편집자>

 

늦었지만 부임을 축하합니다. 소감 한 말씀해주시죠.

정든 고향을 떠난 지 35년 만에 한국은행 전북본부장이 되어 고향을 다시 찾으니 정말 감회가 새롭습니다.

전북지역이 그 동안 다른 지역보다 발전이 더딘 것 같은 안타까움과 함께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할 수도 있겠다는 꿈과 비전을 가지고 새롭게 도전해 볼 수 있다는 설렘이 서로 엇갈리는 심정입니다.

물론 지난 몇 년간 대기업 유치가 크게 늘어나고 새만금사업 계획도 구체화되는 등 지역발전의 긍정적인 모습이 나타나고 있으나 인구증가가 정체되고 있는 데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전되는 등 지역경제의 젊음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지역 발전을 위해 어떻게 하면 힘을 보탤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기도 하지만 참 살기 좋은 전북을 만드는 데 26여 년간 중앙은행에서 근무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고민하며 헌신하겠습니다

 

어떤 일을,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요?

앞으로 지역사회 경제정책 선도, 지역 금융지원 및 금융안정, 지역사랑 나눔·실천, 창의적인 업무혁신 등 4개 부문에 중점을 두고 전북본부를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지역의 수요에 부응하고 지역사회의 전북본부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지역의 의견을 듣고 지역과 소통하면서 지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중앙은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금융위기 이후 크게 변화하고 있는 중앙은행의 역할에 대해 지역본부 입장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하겠습니다.

능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유능한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조직원들의 실력이 발휘되고 다양한 의견이 분출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전북본부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어떤 일들을 하실 건가요?

향후 전북본부의 경영방침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조사연구 분야에서 전북지역이 갖고 있는 역사·문화·자연·농지·새만금 등의 강점을 살려나가고 고령화 등의 약점을 강점으로 승화시켜 성장잠재력을 확충할 수 있는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만드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에 대한 시각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Glocalization 및 지역간 연계협력 등 보다 넓은 시각에서 정책대안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금융 및 실물 통계의 신속·정확한 편제와 공표, 시의성 있는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방정부 등 유관기관의 정책수립 및 연구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북도와 전북발전연구원, 도내 대학 등과 협력관계를 내실화해 조사연구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교감을 확충하겠습니다.

지역경제의 풀뿌리 확충을 위해 전북도 지정 전략산업뿐만 아니라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창업·벤처기업 등에 대한 중소기업자금 지원을 보다 내실화해 전북도의 경제기반을 다져가는데 일조하겠으며 지역 금융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 금융안정에도 노력할 것입니다.

한정된 대출재원을 이용한 기업지원을 보다 내실화하기 위해 총액한도대출자금 지원기업에 대한 방문실태조사 등을 실시, 금리 감면 등 지원효과를 점검하고 정책의 피드백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자금 사후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전북지역에 소재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지역내 소외·취약 계층에 대한 봉사활동 등을 통해 나눔의 기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11촌 마을주민 초청, 다문화 및 저소득 가족 초청, 밥퍼 봉사활동 등 도내 취약계층에 대한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민들께 당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부임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지역사정에 대해 좀 더 알아야 하지만 전북도가 그 동안 위축된 것은 사실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전북도가 도로·산업단지 등 사회간접자본 확충, 국가식품클러스터·민간육종단지 조성, 새만금 본격개발 기대 등 과거에는 찾기 어려웠던 새로운 도약의 여건이 도민의 열의와 노력에 힘입어 차근차근 마련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향후 전북도 백년의 미래를 좌우할 큰 기회이며 이러한 계기를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가는 결국 우리 도민들의 몫입니다.

도민 여러분들께서는 도전정신상생?화합의 정신을 발휘해 전북도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성숙해 나갈 것인지, 향후 무엇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 ‘’, ‘의 고장인 전라북도의 찬란했던 전통과 자긍심을 회복하기 위해서 도민 여러분들께서 전북 경제의 미래와 장기비전에 대해 다함께 고민하고 더 넓고 깊은 혜안을 나누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신성용기자

 

 

박진욱 본부장이 걸어온 길

 

학력

- 전주고 졸업(1978)

- 성균관대 경영학과 졸업(1987)

- 성균관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1999)

경력

- 한국은행 입사(1987)

- 조사제2부 조사역(1994)

- 기획부 조사역(1998)

- 경제통계국 과장, 차장, 팀장(19992009)

- Univ. of California, Davis(20062007)

- 인사경영국 팀장(2009)

전북본부장(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