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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사 입지조율 당위성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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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사 입지조율 당위성 상실
  • 윤동길
  • 승인 2006.09.1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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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주공, 역세권 종합개발 협약 체결

-도내 정치인 자존심 대결로 변질 조짐은 여전

익산시가 대한주택공사와 역세권·원도심 종합개발 기본협약(MOU)을 예정대로 체결함에 따라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KTX 익산역사 입지조율’ 논란의 당위성이 더욱 약화됐다.

19일 전북도와 익산시에 따르면 익산시와 대한주택공사는 이날 오후 2시 익산시 창인동과 중앙동, 송학동 일대의 역세권·원도심 종합개발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KTX 정차역이 익산역으로 확정된데 따른 역세권 및 원도심 일대 종합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또 익산시의 개발관련 도시계획과 도심활성화 사업 및 기타 전략적 개발사업 시행 등도 이날 협약 내용에 포함된 가운데 주공은 내년까지 장·단기 발전구상에 대한 용역을 시행한다.

이런 가운데 기획예산처는 건설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내년도 오송 분기역사 건립 예산 500억원을 추가로 반영하고 철도시설공단의 기본설계를 준 실시설계 형태로 시행키로 했다.

정부와 정치권의 협의를 통해 마련된 당초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대로 역사건립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건교부는 KTX 익산역사 입지조율 논란과 관련, “익산시는 물론 전북 전체의 동의가 있을 경우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본방침을 밝힌바 있다. 

이는 익산시의 반대가 계속될 경우 이미 확정된 기본계획대로 호남고속철도 건설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익산시는 지역정치권과 공동으로 정치권의 익산역사 이전논의에 강하게 반발하며 정부방침 대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천명한 상태다. 

그러나 도내 정치권에서는 채수찬·장영달·최규성 의원 등을 중심으로 익산역사 이전 논란이 지속되고 있으며, 정치권 전체로 확전될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전북도 역시 익산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의식한 탓인지 ‘익산역사 입지 변화 없다’는 기본방침만을 밝힐 뿐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지 않고 있다. 

이렇다보니 익사역사 입지조율 논란이 정치권의 자존심 대결로 변질될 우려가 조심스럽게 제되고 있으며 실제 이와 같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8일 장영달 의원이 익산역사 이전의 필요성을 홈페이지를 통해 강조하자 다음날인 19일 한병도 의원은 “현실을 잘 모르고 있다. 익산역으로 인해 익산이 양분돼 있다는 시각은 잘못된 것이다”고 일축했다.  

익산시의 한 관계자는 “정치권의 합의에 의해 도출된 KTX 익산역사가 정치권의 불협화음으로 흔들리고 있다”며 “전북 전체의 큰 틀에서 익산역사 입지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최규성의원은 전북발전의 큰 틀에서 김제공항 조기착공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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