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5:24 (토)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
상태바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
  • 전민일보
  • 승인 2009.10.1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자세를 낳고, 긍정적인 자세는 긍정적인 인생을 낳고, 긍정적인 인생은 성공적인 삶을 낳는다. 그러므로 생각은 매우 중요하며 삶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이순신 장군은 명량해전에서 단12척의 판옥선으로 133척의 외적선을 만나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서도 굴하지 아니하고 “신에게는 아직도 열두 척의 배가 남아있습니다” 라는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위기를 돌파했었다.
이는 어떤 위기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생각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교훈을 준 이야기인 것이다.
 삼중고의 장애를 극복할 수 있었던 헬렌켈러의 원동력 역시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절망의 위기를 극복하여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던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반응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느 마을에 술로 나날을 보내는 한 아버지가 계셨다.
그분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다.
알콜 중독자인 아버지로 인하여 가정은 파탄되었고, 어머니는 가출해 버렸으며 남은 두 아들 역시 가정을 떠나 각기 살길을 찾아 고향을 떠났다.
수 년 후에 두 아들이 고향에 돌아왔는데, 한 아들은 매우 모범적인 사람이 되어 돌아왔고, 한 아들은 아버지처럼 알콜 중독자가 되어 돌아왔다.
마을 사람들은 두 아들의 달라진 결과를 보고 매우 놀라워했다.
모범적인 사람이 되는 것과, 불량한 사람이 되는 것, 성공한 사람이 되는 것과 실패한 사람이 되는 것은 환경이 좋으냐, 나쁘냐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생각과 자세로 반응을 보이고 사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을 두 아들의 경우를 통해 발견해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어떤 심리학자는 우리에게 일어난 사건은 10%가 사실이고, 90%가 그 사실에 대한 반응이라고 했다.
어떤 사람은 현실적인 문제를 아주 크게 보려는 경향이 있고, 어떤 사람은 아주 작게 보려는 경향이 있다.
또 어떤 사람은 현실적인 문제를 풀 수 있는 길이 있다고 희망적으로 보는 반면, 어떤 사람은 길이 없다고 절망적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반응하는가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자녀문제, 가정의 문제, 직장의 문제, 경제적인 문제, 정치적인 문제, 사회적인 문제, 정신적인 문제에 대해 그 문제를 보는 우리의 생각과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반응하느냐 아니면 부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반응하느냐가 중요하다.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불평과 불만, 절망과 좌절에 사로잡혀 자신을 자학하고 환경과 조상을 탓하면서 패망의 길을 갈 뿐만 아니라 더욱 더 부정적인 생각에 깊숙이 빠져들게 됨으로 말미암아 부정적인 말과 행동과 생활양식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나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현실적인 문제를 통해 지혜와 교훈을  삼으며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현실의 위기를 기회로, 절망을 소망으로, 슬픔을 기쁨으로, 불행을 행복으로, 실패를 성공으로 변화시키는데 노력할 것이다.
그러므로 현실적인 어려운 문제에 직면할 때에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태산이 어깨를 누르고 도노와 같은 풍파가 앞길을 가로막아도 두려움 없이 담대하게 헤쳐나갈 뿐만 아니라 어떤 현실의 위기 상황을 만난다 할지라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갖게 된다.
또한 건강한 자아상과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성취해 나가게 된다.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하게 되며 자신의 일에 보람과 즐거움을 가지게 된다.
우리의 인생의 방향은 우리의 생각의 방향과 일치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반응하는 삶을 성공과 일치한다.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반응하는 삶을 통해 후회 없는 삶을 살아야 한다.

최원탁 / 전주현암교회 담임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