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5:15 (수)
민주당과 전북 정치 재정립 할 때
상태바
민주당과 전북 정치 재정립 할 때
  • 전민일보
  • 승인 2009.08.24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전 대통령이 안장된 서울현충원 묘역의 봉분을 덮은 풀이 마르기도 전에 하기는 좀 이른 판단일까.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을 떠나보낸 민주당과 전북 정치권이 외로워 보인다.

현대 정치사에 큰 족적을 남겼던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민주당은 물론 특히 전북에 끼친 정치적 입김은 말이 필요 없을 만큼 지대했다.

하지만 이제 전북에 미쳤던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영향력은 김 전 대통령의 서거로 인해 조금씩 엷어질 것이다.

또한 김 전 대통령의 분신으로 평가받아온 민주당과, 태반이 민주당 소속의 국회의원인 전북 정치권의 진로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올 것도 분명해 보인다.

우선 민주당은 그동안 김 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는 물론 정신적 지주로 여기면서 어려움에 봉착할 때마다 의견을 들었고, 후원을 받아왔다는 점에서 김 전 대통령의 사후 민주당의 홀로서기가 주목된다.

더구나 민주당은 김 전 대통령과 함께 배출한 고 노무현 전 대통령마저 없는 상황에서 내년 지방선거 승리와 오는 2012년 정권탈환이라는 대명제를 앞두고,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 정국현안을 어떻게 풀어갈 지가 당면 과제다.

현재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미디어관련법 단독 강행처리에 반발해 한달 가까이 거리투쟁을 벌이다가 김 전 대통령의 서거로 일정을 잠시 중단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의 길거리 정치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각이 마냥 곱지만은 않다는 것이 민주당 내?외의 시각이다.

설상가상으로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서는 당내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도 등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도 나오고 있어, 민주당은 안팎 모두의 문제로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5일 제64주년 8·15 경축사를 통해 ‘깨끗한 정치’와 ‘생산적 정치’를 목표로 행정구역과 선거제도 개편문제를 정치권에 던지면서 정국의 주도권이 여권으로 급격하게 쏠릴 조짐을 보이고 있어 민주당으로서는 언제까지 국회 등원을 거부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일정 부분 여?야공감대가 형성된 행정구역 개편 외에 선거제도 개편은 장차 개헌 문제와도 직결돼 있어 여당과의 협상을 미룰 수만은 없는 입장이다.

더구나 최근 친노세력의 신당창당 발표를 계기로 당내 분열 조짐마저 나타나고 있어 민주당의 고민은 이래저래 깊어지고 있다.

다행히 노무현 정부에 참여했던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와 유시민 전 장관 등 친노진영의 간판급 인사들이 신당창당에 부정적이거나 적극적인 참여를 유보하고 있으며 또한 친노내부에서도 창당에 대한 거부감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그 의미를 애써 낮게 평가하고 있지만 앞으로의 전개 과정에서 마냥 무시할 수만은 없는 입장이다.

특히 신당창당의 한 배경으로 ‘지금의 민주당으로는 안 된다’는 의식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이처럼 민주당의 두 축 중 하나였던 친노의 독자세력화는 장래 민주당의 앞길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런 가운데 전북정치권의 위상재정립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반응일 수도 있다.

지난 71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대권에 도전한 이후 숱한 고비를 넘기면서 전북의 인재를 정치권에 발탁했다. 그리고 대권에 재도전한 87년 이후 그를 통해 정치에 입문한 전북권 인사들은 야권 정치권에서 중용됐다.
 
김대중정부가 탄생한 97년 이후에는 국정의 주요자리에서 전북의 인사들이 중추를 담당했으며 현재도 민주당의 대표와 원대대표에 이르기까지 전북권의 인사가 활약하고 있다. 본인들의 능력도 능력이지만 김 전 대통령의 지지가 큰 힘이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김 전 대통령은 없다. 한마디로 배울 곳도, 비빌 언덕도 마땅치 않게 됐다는 말이다.

전북의 정치권은 처지를 인식하고, 다시 서야만 하는 두 다리에 힘을 줘야 한다. 그리고 일어서 김 전 대통령이 떠난 자리를 메워야 한다.

전북의 도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마냥 기운을 잃고 있는 모습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김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와 평화통일에 대한 유지를 받들어 그의 뜻이 실현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남아 있는 도민과 전북정치인들의 몫이다.

간단하지 않은 현실정치에 있어 전북 정치인들의 초심어린 각성이 절실하다.

정치부장 / 박 종 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