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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관행, 이대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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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관행, 이대로는 안된다
  • 윤가빈
  • 승인 2006.08.01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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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절관행, 이대로는 안된다

 김부총리의 제자 논문 표절 의혹으로 교수들의 편법 논문과 연구실적 부풀리기 실태 등이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논문의 질보다는 양을 중시하고 논문을 재탕하는가 하면 삼탕에 베끼기까지 한다는 지적은 실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이들 관행이 특히 연구비를 따기 위해 더 만연되고 있다는 말은 더욱 충격적이다.

 제자 논문에 이름을 끼워넣는 것은 관행이고, 특히 표절 행위는 적발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판정기준도 분명치 않아 의혹만 제기될 뿐 최종적으로 유야무야 되는 경우가 많다. 

 학계에서 표절보다 광범위하게 벌어지고 있는 것은 자기표절이라고 한다. 비슷한 주제 논문을 약간씩 변형해 관련 학회에 중복 게재하는 행위다. 같은 이론 틀을 가지고 조사 대상만 달리한 연구, 이른바 논문 쪼개기 행태도 발견된다.

 무임승차 논문도 문제가 되기는 마찬가지다. 무임승차 논문은 특히 지도교수와 박사과정 학생 사이에서 흔히 발견된다고 한다. 국내 공동 연구의 제1저자인 경우 무임승차자가 적지 않으며 교내 학술지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관계자의 말에 혀가 내둘릴 지경이다. 

 선진국에서는 논문 중복 게재나 표절을 교수 개인의 문제보다 학문공동체의 청결성 유지 차원에서 단호히 대처한다고 한다. 표절 교수에게는 교수직 박탈이라는 대학 차원의 징계에다 몇 년 뒤 재기해도 학술지들이 새 논문을 실어주지 않는 간접적 징벌이 가해진다고 한다.

 교수들은 지적 공직자이다. 물론 성실한 교수들이 없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번 일을 계기로 교수들의 총체적인 자정 노력과 반성이 필요하다. 논문과 연계돼 연구비를 지원 받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수들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하는 상벌 체계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잘못된 학문 연구 풍토는 개선돼야 한다. 교수들의 논문 업적에 대한 평가 방식의 재검토는 물론 양적인 측면보다 질적인 측면을 보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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