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도-지역 국회원, 국가예산 최다 확보 정조준
상태바
도-지역 국회원, 국가예산 최다 확보 정조준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3.05.0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2024년 예산정책협의회 개최...국가예산 부처 최대 반영
-지역 정치권과 부처단계 대응전략과 협력방안 논의
-내년 국가예산 최대 확보와 현안해결에 적극 협조 화답
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국회의원과 서거석 도교육감이 참석하여 국가예산 확보와 당면 현안 해결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진 후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전북도청 제공)

전북도와 지역 국회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내년도 국가예산 부처 최대 반영과 당면 현안 해결을 위한 대응 전략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과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해 강성희 진보당 의원 등 도내 국회의원 모두가 출동했으며, 도에서는 김관영 지사를 비롯한 실·국장이 대거 참석했다.

도에 따르면 정부 예산편성 순기 상 현재 정부부처 부서단위 예산편성이 마무리되고, 부처 한도액이 이번주 중 통보돼 미결·쟁점사업에 대한 부처별 예산부서 조정이 이뤄진다.

특히 지출한도 결정 이후에는 부처별 지출 총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제한적인 만큼 도 등이 부처단계부터 중점사업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전략 세우기에 나선 것이다.

김관영 지사는 회의에서 “정치권과 도가 힘을 모은 결과 LG화학·지이엠코리아 등 새만금에 기업 투자가 잇따르고 있으며, 새만금 국가산업단지가 국내 최대 이차전지 산단으로 급부상 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전북 원팀’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한병도 위원장은 “전북 국회의원이 3년 연속 예결 소위위원으로 활약하며 국가예산 최대 확보 성과를 이루었다”며 “올해도 원팀의 정신으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비롯해 주요 현안 해결에도 힘을 쏟아 도민들께 최대의 성과를 보여드리자”라고 말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부처단계에서 반드시 반영돼야 하는 중점사업을 중심으로 지역 의원별 전략적 역할 분담을 요청하고 도정 주요 분야별 핵심사업 30건의 예산반영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먼저, 경제산업분야 사업으로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와 연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주기 그린수소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의 조속한 예타 통과와 내년도 예산반영 지원을 요청하는 등 주요 7개 사업이 부처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또 농생명산업 분야에서는 미래 식품산업을 선도할 푸드테크 분야 선점을 위해 ‘푸드테크 혁신특구 연구·실증 거점 조성’ 사업과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과 바이오파운드리 국내외 시장 선점을 위한 ‘농축산용소재 바이오파운드리 실증기반 구축’ 등 6개 사업의 부처예산 반영 지원도 요청했다.

문화·체육·관광산업으로는 국제 태권도사관학교 설립과 국립 유소년 스포츠 콤플렉스 조성 사업의 타당성 조사 용역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부처 독려를 요청했으며, 국립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 예산 반영 등 7건의 사업이 부처안에 담아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건의했다.

특히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 관련 사업으로는 새만금지역 광역 접근성 개선과 내부개발 촉진을 위한 ‘새만금~전주 간 고속도로’의 계획기간 내 차질 없는 개통을 위한 내년도 공사비와 ’서부내륙 고속도로 2단계(부여~익산) 사업‘의 조기 착공을 위한 토지보상비 예산 증액 반영을 요청했다.

끝으로 복지·환경·교육분야 사업으로는 지속 가능한 폐기물 처리체계 구축을 위한 전주시와 남원시의 ‘광역 소각시설 설치사업’의 예산반영 대응 방안과 양질의 전문 의료 서비스 공급 확대를 위한 ‘전북권역 재활병원 건립’과 ‘전북권 산재 전문병원 건립’ 예산의 부처 반영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정부의 세수 감소와 건건재정 기조 등으로 국가예산 확보 여건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주요 사업 내년도 예산반영과 현안해결에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며 긴밀한 공조를 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한편, 도는 부처별 예산편성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정치권 및 시군과 탄탄한 공조체제를 구축해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전광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