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21:29 (토)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 지역지킴이 역할 톡톡
상태바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 지역지킴이 역할 톡톡
  • 이정은 기자
  • 승인 2023.03.1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맞아 전주완산소방서 의소대를 만나다

소방관들과 함께 재해 현장을 누비는 사람들이 있다.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이들은 각종 재난현장 뿐 아니라 봉사활동과 나눔까지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3월 19일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맞아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를 만나봤다. /편집자주

 

 

◆ 지역안전 파수꾼의로서의 든든한 대들보
△화재 등 각종 재난현장의 보조 역할 수행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총 29개대 정원 680명의 대원으로 조직되어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 소방업무 전반에 걸친 보조적 역할은 물론, 화재예방, 재난현장 질서유지, 피해복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약 230여명의 의용소방대원이 동원돼 화재경계와 진압업무 보조활동에 임하는 등 지역민들의 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희생정신을 발휘했다. 

△ 주택용소방시설 무상보급
최근 10년간 전국 주택 화재는 전체 화재의 18.4%이나, 주택화재 사망자는 전체화재 사망자의 45.8%로 발생하고 있다.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관내 독거노인·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을 무상보급을 추진 중이다.

△ ‘전주대학교 대학생 전문의용소방대’ 운영
전주완산소방서는 명예, 헌신 등 소방 정신을 체득하고 미래에 젊고 활기찬 조직을 위해 전주에 위치한 전주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 전문의용소방대'를 운영하고 있다. 소집된 대학생 전문의용소방대는 화재취약계층 소방시설 보급, 안전수칙 준수 캠페인, 소방시설 점검, 소방의 날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도민에게 안전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봉사의 기쁨을 나누는데 다양하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 화재취약계층을 위한 각종 나눔활동
△‘사랑의 연탄나눔’ 구슬땀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최근 2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사회 소외계층에게 전하는 사랑의 연탄나눔 활동을 실천했다. 이날 전주대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원과 학생 20여명이 참여해 관내 화재취약계층 4가구에 연탄 800장을 전달하며, 따뜻한 온기를 나누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연탄봉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눔 봉사활동을 실천할 계획이다.

△사랑의 반찬 및 김장김치 나눔 실천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는 매년 사랑의 반찬나눔 봉사와 김장김치 나눔행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나눔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어려운 경제 상황속에서도 각 대원들이 사비를 모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하고 있다.

 

◆계절·시기별 소방 중요 정책 전방위 홍보활동
△소방출동로 확보 등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 전개
소방서비스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과 직결되는 만큼 현장에 신속하게 도착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도심지 교통체증, 불법 주정차 차량 등은 도착시간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에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재난현장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소방출동로 확보 등 소방차 길터주기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산불예방 캠페인
최근 전국 각지에서 발생하는 산불로 국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원들은 산불예방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년 봄·가을철 산불조심기간(2~5월, 11~12월경) 동안 관내 주요 등산로, 산림 인근 논·밭두렁을 대상으로 예방순찰과 홍보활동을 통해 국민들에게 산불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김장수 전주완산소방서장 "안전 문화 확산 위해 최선 다하길”
전주완산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오랜기간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지역 곳곳의 재난현장에서 그리고 긴급구호현장에서 재난방재의 구심점이 되어주신 것은 물론이고 지역 봉사단체의 역할을 기꺼이 수행해 주셨습니다. 그간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의용소방대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도민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의용소방대원 한분 한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100년을 넘게 이어온 의용소방대가 새롭게 만들어 나갈 앞으로의 100년의 역사도 힘차게 응원하겠습니다. 전주완산소방서도 의용소방대원 여러분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재난안전망 구축에 총력을 다해 전주시민과 임실군민의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정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