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와 도민 문화쉼터 역할 제고 총력
상태바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와 도민 문화쉼터 역할 제고 총력
  • 김영무 기자
  • 승인 2023.02.0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이하 전당)이 올해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와 도민들의 문화쉼터 역할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전당은 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ESG 경영시스템 도입, 공연·전시의 디지털화 선도를 위한 영상디지털기관과의 협업 구체화, 호남·제주지역 공연장 교류 및 협력 강화, 시설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고객 만족, 예술성과 대중성 지닌 대형공연 유치 및 전라북도 주관 국제대회 전당 프로그램 참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ESG 경영시스템 도입과 관련, 그동안 문화소외계층 초청 공연 무료관람, 문화소외지역 순회 무료공연, 지역아티스트 공연 '문화가 있는 날-월드콘' 무료관람, 각종 예술교육 무료수강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 경영에 충실해왔던 전당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ESG 경영시스템을 도입, 한층 투명하고 친환경적이며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새로운 운영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

메타버스시대에 맞춰 공연·전시의 디지털화 선도를 위해 영상디지털기관과의 협업도 구체화한다. 전당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K-Sori라는 타이틀로 온라인공연을 시험제작하고 미흡한 부분을 개선해 향후 다양한 기획공연에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호남의 대표적인 복합문화예술시설인 전당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호남·제주지역 공연장들과 소통과 교류를 확대해 공동기획 및 제작, 유통 등을 추진, 중앙부처 지원을 이끌어내는 모범적인 우수사례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설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전당 내 노후화된 임대시설에 대한 리모델링 등의 개선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모악당 안내데스크 디스플레이 설치, 분장실 등 출입구 개선작업, 공연장 안내조명 및 안내판 설치 등은 연초까지 마무리해 관객들의 편의성을 제고했다. 이와 함께 도민들의 건전한 문화생활을 위한 기획사업은 예술성과 대중성을 지닌 대형공연 유치 및 전라북도 주관 국제대회에 전당 프로그램 참여, 전당의 공간을 활용한 지역예술인 프로그램 강화 등에 초점을 맞췄다.
 

 

'NEW아트숲'이란 통합 브랜드로 운영하고 있는 기획사업은 올해 ‘예술을 디자인하다’ 라는 슬로건 아래 ‘예술, 대중, 지역’이라는 3가지 가치를 중점으로 공연(67건)과 전시(4건), 예술교육(7건)이란 큰 틀 속에 섹션별로 나눠 총 78건(577회)을 진행한다.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성시경의 축가 콘서트’, 뮤지컬 ‘영웅’, 뮤지컬 ‘맘마미아’ 등이 '스테이지원더'로 관객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으며, '소리연리지'를 통해서는 소규모 야외공연의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루프탑 시리즈 NO1 ‘스탠딩B구역’ 등이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전당은 올해 전라북도가 주관하는 2023전북 아시아태평양 마스터스대회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대회 기간 전당의 대표 브랜드인 '소리킥 시리즈'를 전세계인들 앞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전당 내 공간을 활용한 지역예술인 참여 프로그램도 강화하기 위해 건물 옥상을 활용한 루프탑 시리즈를 1~3부 진행하는 것을 비롯해 파이팅콘서트, 스타시리즈, 작은 음악회 월드콘, 야외조각전 등 전당 내 공간 곳곳에서 지역예술인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서현석 대표는  “ESG경영이 공공기관이나 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전 분야에 확산되는 추세인 만큼 전당도 도내 문예회관 최초 ESG경영시스템 도입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며 "이외에도 도민들의 문화 향유와 전북문화예술 구심점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