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2:44 (목)
전주문화재단, 올해 문화적 상상력으로 예술적 삶을 그려내는 전주 만들기 총력
상태바
전주문화재단, 올해 문화적 상상력으로 예술적 삶을 그려내는 전주 만들기 총력
  • 김영무 기자
  • 승인 2023.01.1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백옥선)이 올해 문화적 상상력으로 예술적 삶을 그려내는 전주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전주문화재단(이하 재단)은 17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에는 예술의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두어 '시민과 함께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문화 플랫폼'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주요 정책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탄소예술 프로젝트는 탄소예술작가 육성과 탄소문화산업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탄소산업계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에 올해도 ‘JEC WORLD 2023’(프랑스, 파리)’ 에 3명의 탄소예술작가가 참여해 탄소예술장르를 세계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국내 탄소기업의 후원이 자발적으로 이어져 지속가능한 탄소예술작품 활동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고 있으며 올해의 탄소예술 프로젝트는 13명 선정에 많은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오디오북 제작 지원 사업은 지난해 전국재단 최초로 지역작가들의 오디오북 시장의 진입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제9회 대한민국 전자출판대상(문화체육관광부 주최·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 우수상을 수상하고 제작된 작품이 오디오북 플랫폼에서 상위에 랭크 되는 등 고무적인 실적을 냈다. 올해에는 작가와 작품 홍보에 역점을 두어, 선정작가 순회 낭독회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 내에서 상위 노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그린르네상스 프로젝트는 지구환경 문제와 기후위기에 담론을 예술로 풀어내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프로젝트가 더욱 확대되고 내실 있게 추진될 계획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공예술 사업에 선정되어 2년간 총 2억2000만 원을 지원받아 안정적이고 보다많은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한 문화예술 환경프로젝트가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팔복예술대학은 지난해 예술인과 시민에게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가들의 재교육시스템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시민 수요와 문화예술환경에 대응해 온·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했고 수료생들의 사례 발표와 자서전과 연극 등 성과물을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올해에는 신중년의 문화적 삶을 위한 인문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더 보강돼 문화예술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시민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비대면 교육 콘텐츠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올해 전주문화예술 후원회 이팝프렌즈는 예술인·단체의 자립과 지속가능한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매칭을 시범 운영하고 별도의 이팝프렌즈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또한, 올해 전주가 동아시아문화도시 개최국으로 선정됨에 따라 전주문화재단은 팔복예술공장과 한벽전시실에서 한·중·일 현대미술교류전시를 개최한다. 동아시아 시각예술의 진수를 선보일 본 전시는 ‘동아시아의 의식, 문화교류와 융합, 상대문화 이해’라는 의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재단 백옥선 대표이사는 “2020년 7월에 취임해 2년여간 쉼 없이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와 선진 문화재단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남는 임기 동안에는 그동안 추진해왔던 선도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는 것에 주력할 것이다"며 "예술가들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일이 무엇인지를 더 깊이 고민하고 예술의 가치가 시민들에게 전달이 잘 될 수 있도록 소통·협력하는 등의 채널을 다각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백 대표이사는 이어 "전국 116개 지역문화재단 협의체인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회장(직무대행)으로서 지역문화재단의 위상강화와 사업확장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2023년 제2회 ‘대한민국 문화재단 박람회’를 전주에 유치해 대외협력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사업에도 힘을 쏟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영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