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2:58 (금)
전북도vs도의회 강대강 갈등 장기화 우려
상태바
전북도vs도의회 강대강 갈등 장기화 우려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2.11.1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용단의 시간’ 도래
사태 장기화 시 김 지사·의회 모두 정치적 부담
갈등봉합 유일 전략으로‘자진사퇴’필요성 대두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거부 피켓 제396회 전라북도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가 8일 오후 전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국주영은 도의장과 의원, 김관영 전북도지사, 서거석 전북도교육감 등이 참여한 개회식에서 의원석 앞에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거부하는 피켓이 놓여있다.   백병배기자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거부 피켓 제396회 전라북도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가 8일 오후 전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국주영은 도의장과 의원, 김관영 전북도지사, 서거석 전북도교육감 등이 참여한 개회식에서 의원석 앞에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거부하는 피켓이 놓여있다. 백병배기자

전북도와 전북도의회가 감정대립 양상까지 치달으면서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이 ‘자진사퇴의 용단을 내려야 한다’는 지적이 지역정가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지역 현안이 수북한 상황에서 협치중단 등 갈등 장기화는 도정운영의 동력을 약화 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서 사장은 확인되지 않은 부동산 투기 의혹은 차치하더라도 청문회 과정에서 전문성, 자질, 준비성 등 업무역량에 많은 문제를 노출했고, 스스로 일부 인정했다. 특히 호남 출향민을 하층민으로 비하했고, 광주시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는 등 각종 실언을 쏟아냈다.  

서 사장은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항변한다. 부동산 투기 의혹의 근거가 드러나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김 지사가 도정운영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시점이어서 어떤 형태로든 갈등 봉합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도의회가 ‘의회 경시와 청문회 무력화’ 등을 주장하며 김관영 지사를 향해 ‘인사독재’라는 표현까지 써가면서 강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난 9일부터 돌입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개발공사 사장 임명 강행’ 논란이 최대 이슈로 각 상임위에서 집중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사태의 장기화는 김 지사에게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김 지사의 입장에서는 영입한 인재를 스스로 철회하는 것에 대한 인간적인 고뇌와 함께 전북도의회의 압박에 물러섰다는 정치적 부담이 뒤 따를 수밖에 없다. 

도의회 입장에서도 협치 중단과 총력 대응이라는 칼을 꺼냈기에 이를 거둬둘 명분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북도 공직사회에서도 서 사장이 자진사퇴의 용단으로 취임 4개월에 불과한 김관영호의 도정운영에 걸림돌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여론이 대두된다. 

전북도청공무원노조는 지난 10일 도와 도의회의 강대강 대치로 과도한 요구자료 등 직원들에게 불똥이 튈까 걱정된다“면서 적극적인 소통과 협치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갈등봉합의 출구전략 마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전북도의 정무라인을 통한 도의회와 관계복원은 이미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9일 김광수 정무수석과 박성태 정책협력관 대상의 도의회 운영위원회에 행감에서는 ‘정무기능 실종’의 질타가 쏟아졌고, 박성태 협력관의 ‘제 역할은 국민의힘과 소통’ 발언은 빈축을 사기도 했다. 

제12대 도의회 40명의 의원 중 36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 때문에 도의회에서도 자당 소속의 도지사와 갈등 장기화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민주당 소속의 A도의원은 “자당 소속이라 조심스러운 측면도 있었지만, 김 지사가 무리수를 두고 있다”고 토로했다.  

도의회 입장에서도 협치 중단 등 갈등 장기화는 되레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당장 12월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앞두고 있어 시간적 여유도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번 갈등 봉합의 유일한 출구전략으로 ‘자진사퇴’가 제시되고 있다. 

지난 9일 전북도 김광수 정무수석은 서난이 의원이 서 사장의 자진사퇴 설득에 나설 의향을 묻자 “본인(서경석 사장)이 스스로 사퇴한다면 모르겠지만, 임명권자(도지사)가 임명을 철회하겠다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결단은 서 사장 본인의 몫이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서 사장의 입장에서 억울할 수도 있지만, 김 지사의 도정운영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조기에 용단을 내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양측이 감정대립 양상까지 보이는 상황에서 자진사퇴만이 가장 빠른 해법이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