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5:24 (토)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강행… 전북도·의회 정면 충돌
상태바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강행… 전북도·의회 정면 충돌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2.11.03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영지사 “능력 보여 줄 것” 확신
“직계존비속 자료 과도한 요구”강조
검증자료 흘린 것에 불쾌감 드러내
도의회 “부적격 후보로 명시” 강조
인사청문회 무력화, 의회경시 발끈
고발 등 의회차원의 총력대응 천명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반대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3일 오후 전북도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임명한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은 인사청문위원회 과정에서 자료 제출 거부 등으로 임명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백병배기자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반대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3일 오후 전북도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임명한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은 인사청문위원회 과정에서 자료 제출 거부 등으로 임명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백병배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서경석(65)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하면서 전북도의회와 정면 충돌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이 없었다면서 임명 강행의 명분을 삼았으나 ‘의회 경시’라며 전북도의회가 총력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 ‘도의회의 의견 없는 것으로 간주’
3일 김관영 도지사는 자질논란과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도의회에서 제기된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했다. 도의회는 지난 달 31일 서 사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요구자료 미제출에 따라 청문절차를 중단하는 등 사실상의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하지만 김관영 지사는 도의회가 청문절차를 중단하는 등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사협약에 따라 ‘도의회의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임명을 강행했다. 또한 김 지사는 도덕성 검증의 비공개 자료를 언론에 일부 흘린 것에 대해 불쾌감도 드러냈다. 

전북도와 도의회의 인사청문회 협약에 따르면 도의장은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2일 이내 경과보고서를 채택해 도지사에게 송부해야 한다. 도지사는 이를 참작해 임명 여부를 결정하되, 도지사의 임명권한을 귀속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전북의 경제현실을 고민해볼 때 서경석 사장의 능력이 전북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크다고 판단했고, 앞으로 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도의회의 경과보고서 미채택은 협약에 따라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했다”고 밝혔다.

전북개발공사사장 임명장 수여 3일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백병배기자
전북개발공사사장 임명장 수여 3일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백병배기자

■ ‘과도한 자료 요구, 성과로 입증’
김 지사는 인사청문위에서 서 후보자와 직계존비속의 5년간 금융거래 내역을 요구한 것과 관련, “국회에서도 5년간 금융거내 내역을 요구하는 사례가 없었다”면서 “직계존비속에 대해 전체 자료를 내라는 것은 법을 초월한 요구로 누가 봐도 과도한 요구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 사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본인에게 충분히 확인했고, 서 사장이 그 부분(투기의혹)에 대해 앞으로도 충분히 해명하고,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서 사장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고, 개인적으로 찾아온다면 관련 자료를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취임 100일이 훌쩍 지나도록 정무라인 실종의 논란이 제기된 것과 관련, “내부적으로 점검하고 보완 하겠다”고 밝혔다.

■ ‘전문성 결여, 의회 청문회 무력화’
도의회는 김 지사가 서 사장의 임명을 강행하자 이날 오후 3시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도의회 국주영은 의장 등 의원들은 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관영 지사가 서경석 사장 임명을 강행한 것은 의회경시로 모든 수단을 강구해 대응하기로 했다.

국주영은 의장은 “서 사장은 모든 면에서 적격성에 근접할만한 점을 어려웠고, 전문성 결여와 부동산 투기의혹 등이 의심됐다”면서 “부동산 구입자금 출처와 증여세 납부내역 등 관련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해 후보자 검증을 무력화 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호남 출향민들을 하층민이라는 굴레에 가두어 놓고 생각하는 서 후보자의 천박한 인식을 모른 채 하고 있다”며 “광주시민에게 부끄럽지 않은 전북개발공사 사장이 되겠다는 후보자의 포부에 대해 도지사도 공감하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3일 오전 의장단과 청문위원 전원을 만나 이해를 구했다고 밝혔으나 대다수 의원들은 이를 부인했고, 국주영은 의장은 “임명강행을 통보 받았을 뿐이다”고 밝혔으며, 이병도 인사청문위원장은 “청문절차 중단에 대해 도에서 전화로도 문의한적 없다”고 힐난했다.

전북도의회 오은미 의원과 오현숙 의원은 3일 도지사 집무실 앞에서 전개공 서경석 사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벌였다. 서경석 사장은 의원들의 사퇴요구에 아무말 없이 도지사실로 들어가고 있다.
전북도의회 오은미 의원과 오현숙 의원은 3일 도지사 집무실 앞에서 전개공 서경석 사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피켓 시위를 벌였다. 서경석 사장은 의원들의 사퇴요구에 아무말 없이 도지사실로 들어가고 있다.

■ ‘도의회 경시, 더 이상 협치 없다’ 
이날 도의원들은 김관영 지사가 경과보고서 미채택에 따라 의회의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 임명을 강행했다는 발언에 대해 발끈했다. 이병도 의장은 “의회를 경시한 것으로 인사청문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부적격 후보로 분명 명시했다”고 강조했다. 

후보자와 직계존비속 등의 5년간의 금융거래 내역 요구와 관련, 김 지사와 의회의 입장도 달랐다. 김 지사는 사례가 없는 과도한 자료요구로 규정했지만, 도의회는 앞선 청문회에서도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조만간 다시한번 의원총회를 열고 서경석 사장의 부동산 투기의혹 조사를 위한 TF팀 구성과 대응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한 법률적 자문을 받아 의회차원의 조사나 사법당국에 고발 등을 적극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국주영은 의장 등 도의원들은 “도의회를 경시하는 전북도 집행부와 더 이상의 협치는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진보당 오은미 의원과 정의당 오현숙 의원 등은 이날 서경석 사장의 임명장 수여에 앞서 도지사 집무실 앞에서 임명강행을 규탄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