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0:59 (목)
전북도 ‘정무라인’ 이 지경까지 뭐하고 있는지
상태바
전북도 ‘정무라인’ 이 지경까지 뭐하고 있는지
  • 전민일보
  • 승인 2022.10.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전북도 김관영 도지사가 취임한지 어느덧 100일이 훌쩍 지났지만, ‘정실인사’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역대 도지사들의 취임 전후를 보더라도 도정운영 철학과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있는 측근들의 기용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일종의 관례로도 여겨졌다.

이 과정에서 도의회와 언론,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코드·측근·보은 인사 논란이 취임 초기에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김관영 지사의 경우 취임 100일 넘도록 정실인사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실(情實)인사’의 사전적 의미는 사사로운 정이나 관계에 의한 인사를 말한다. 기존 도지사들과 달리 서울과 전남·광주권 출신 인사들이 중용되면서 통상적인 ‘측근·보은’인사라는 표현보다는 정실인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김 지사는 ‘성과를 보고 판단해 달라’며 시간을 두고 지켜봐주기를 당부하고 있다. 김 지사 취임이후 정무직과 개방형 임기제, 계약직 등 총 23명이 채용됐다. 타 지역 출신은 30% 정도이고, 이 중 9명 가량이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들로 알려지고 있다.

김 지사는 최근 정치부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지역출신의 기준이 무엇이냐’고 묻기도 했다. 의회 등에서 제기된 정실인사 논란과 지역출신만 중용해야 하는 것에 대한 김 지사의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출한 대목이다.  

김 지사는 수도권 등지에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영입하려고 해도 전북근무를 대부분 기피하는 상황에서 나름 삼고초려 끝에 모셔온 분들이라고 항변한다. 시간을 두고 그들의 성과와 결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타 지역 출신이라고 배척하고, 지역출신만 중용하라는 것 자체도 지극히 지역적인 순혈주의 발상일수도 있다. 문제는 김관영 지사 등 도 수뇌부가 ‘정실인사’ 논란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기존과 달리 유독 김 지사에 대해서 정실인사 논란이 지속되는 것에 대해 살펴봐야 한다. 정무라인의 유기적인 업무협조와 역할 할당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의 톱니바퀴처럼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송하진 전 지사 등 역대 도지사들의 정무라인들과 비교해도 많은 부분에서 부족해 보인다. 정무라인에 지역연고가 없거나 지역실정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인사들이 기용되면서 일정부분 예상됐던 수순이라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정실인사 논란이 불거지기 전 후로 도지사에 앞서 정무라인의 시스템이 가동됐어야 했다. 정무라인들은 의회와 언론에 도지사의 인선배경과 원칙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키려는 노력도 없었고, 그럴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분위기이다.

상황에 따라서 합리적 비판도 겸허히 수용할 의사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에 우려스럽다. 도의회에서는 ‘정무수석은 얼굴한번 본 적도 없다’, ‘논란(정실인사)이 불거지자 이제야 비서실장과 정무부지사가 의회를 찾아온다’ 등의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김관영 지사 등 도 수뇌부는 최근 일련의 논란에 대해 의회의 몽니로 치부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런 반응이 나온 배경에 대해 내부적으로 실타래가 어디서부터 잘못 맞춰지고 있는지 객관적 시각에서 점검해봐야 할 것이다.

정무부지사는 경제부지사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정무라인에서 이탈시켰고, 본인 스스로도 그 부분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 있다. 정무수석과 정책협력관은 중앙정치권에 더 방점을 둔 모양새로 의회는 물론 언론과도 제대로된 접촉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지역연고가 없는 비서실장은 일련의 사태에서 가장 큰 책무를 짊어져야 할 위치임에도 정무적인 업무는 뒷전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이다. 도지사에게 정무적인 업무까지 다 떠넘기는 정무라인이 정상적인 체계이고,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