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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부터 군산서 자율주행차 내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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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하반기부터 군산서 자율주행차 내달린다
  • 홍민희 기자
  • 승인 2022.08.19 09: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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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여객운송 허가절차 돌입
전북도, 41.6㎞구간버스 주행 유도
해상 관광지 연계 관광 활성화 도모

빠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군산을 찾는 관광객들은 자율주행버스를 타고 새만금방조제 하부도로를 누비는 경험을 쥐게 될 전망된다.

군산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유상 여객운송 허가 신청'을 최근 누리집에 공고하고, 지원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절차에 돌입했다. 

국토부는 자율차 업체의 자율주행 서비스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해외사례를 참고하고 전문기관·업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구역형(택시) 유상 여객운송 허가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해 왔다.

자율운행이 가능하게 된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지난 2020년 11월 1차로 서울 상암 등 6개 지구를 지정한 이후 2021년과 2022년 상반기까지 추가를 거듭해 2년 만에 전국 10개 시·도 14개 지구로 확대됐다.

군산은 올해 6월 신규로 추가 지정됐으며, 고군산군도 일원(L=15.6km)부터 새만금방조제 하부도로(L=15.0km)를 거쳐 군산 국가제2산단(L=11.0km)에 이르는 41.6km 내에서 규제특례를 통해 민간기업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게됐다.

대신 군산은 택시 보다는 새만금 상황에 맞는 버스 등 대형 여객운송수단의 자율주행을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군산의 시범운행지구 선정은 기존의 사업과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이미 고군산군도 일원에선 '온리원 고군산 관광벨트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해상관광지 확대와 자율주행 시범운행을 연계해 관광객들을 실어나르는 운송수단을 자율주행버스로 삼아 관광벨트를 견고히 하겠다는 것이다.

국토부가 군산을 시범지구로 선정함에 따라 유지관리 등을 위한 국가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이 예상되면서 실증연구를 위해 실증지구를 찾을 민간기업 유치도 한결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토부가 마련한 이번 기준에는 조건부 자동화 운전만 가능했던 레벨3을 넘어 작동구간 안에선 운전이 필요 없는 고도 자동화 단계인 레벨4 자율주행 서비스에 대한 허가기준도 포함됐다.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국내 자율차 업체라면 무인 자동차 서비스 제공도 가능해지면서 미국과 중국에 뒤쳐진 자율주행차 시장을 추격하는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번 시범운행지구 선정이 향후 완전한 자율차로 확대되는 한정노선을 가질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는 만큼 한정운수 면허 등 실증서비스를 유치할 수 있도록 조례제정 등을 광역지자체인 전북도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영업용 자율주행차 운행과 관련한 조례를 제정한 곳은 서울과 대구 뿐인데, 도는 해당 지역의 조례를 살펴 빠른 시일 내에 조례제정을 위한 준비 절차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시범운행지구 지정은 앞으로 있을 화물자율자 주행으로도 연결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자율차 도입을 위한 첫 단추인 만큼 장기적인 시점으로 접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민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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