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0:36 (금)
“밥 먹고 삽시다!”
상태바
“밥 먹고 삽시다!”
  • 전민일보
  • 승인 2022.08.1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는 모임이 있어서 지인들과 함께 저녁 회식을 했다. 삼겹살에 소주를 마시고 후식으로 김치찌개에 밥을 먹자고 제안하고는 1인당 1그릇의 밥을 주문했다. 소면을 먹고 싶은 사람도 있었고, 다 먹지도 못할 밥을 왜 그렇게 많이 시키는지 의아해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이렇게라도 쌀 소비 촉진 운동에 동참하자는 설명에 다들 이해를 하고는 김치찌개에 밥을 말아서 열심히 먹었다.

솔직히 요즘은 회식을 해도 고기는 먹을지언정 밥은 안 먹으려 하는 추세다. 탄수화물이 살을 찌게 하고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편견에서다. 식당에서 밥을 한 공기 더 추가시키면 의아한 눈초리로 쳐다보기도 한다. 도대체 언제부터 밥은 이렇게 푸대접을 받게 된 것일까.

전북농협은 2021년산 전체 쌀 생산량의 55.4%를 수매함으로써 농업소득증대 및 쌀 산업기반 유지의 중추적 역할 수행해 왔다. 그러나 쌀값 하락으로 올해 연간 507억원 손실 예상됨으로써 관내 농협들은 우려를 넘어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 정곡 80kg 1가마에 작년에는 214,140원이던 것이 올해 6월말에는 180,860원으로 하락하였다.

게다가 농협 전국 재고는 평년에는 352천톤이었는데 올해 6월말 기준 596천톤으로 평년대비 244천톤이 증가하였다. 이는 최저가 낙찰방식 시행으로 가격하락이 가속화하고 지난해 병충해 등으로 미질이 저하되어 시장경쟁력이 약화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식습관 변화로 소비량이 급격히 감소한 데에도 원인이 있다(1인당 연간 소비량 55kg이하로 예상).

이렇듯 재고가 넘쳐나는 상황 하에 올해 수확되는 햅쌀은 도대체 어떻게 추곡수매를 할 것이며 저장할 공간이나 확보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기만 하다.

전북 쌀은 생산량의 30%만 전북에서 소비되고 나머지는 역외 유통되고 있는 현실이다. 역외 유통 비중이 기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행정차원의 물류비·판촉비 등이 부족하여 타도대비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소비 활성화를 위한 포장재비·물류비·판촉비 등의 지원이 절실하다.

또한 도내 DSC농협의 재고가 과잉됨으로써 금년도에 수확되는 조곡의 수매가 불가할 경우 농가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따라서 도내 RPC농협이 DSC농협보유 조곡 매입시 매입 가격의 일부를 보전, 매입량을 늘임으로써 재고를 줄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전북 쌀 홍보사업의 경우 광역브랜드 쌀의 영상 매체 광고에 한정되어 있으며 주요 홍보 채널도 지상파와 케이블TV 중심으로 되어 있으므로, 도내 RPC대표 브랜드를 종합하여 온라인 포털 중심으로 마이럴 마케팅 등 홍보가 절실하다 할 것이다.

범 도민 전북 쌀 소비촉진 운동도 추진해야 한다. 농협에서는 전북도민 ‘하루 두끼 밥심으로’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1인당 하루 두 그릇 섭취시 쌀 소비량은 50g 증가한다. 각급 행정관서나 회사의 사회공헌 활동 및 기념품 등 제작시 전북쌀을 적극 활용했으면 좋겠다. 노동조합에서도 조합원에게 환원사업 시행시 쌀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일례로 전라북도공무원노동조합에서는 소속 조합원들에게 지역 쌀 팔아주기 착한 소비 운동 행사를 진행해 10kg 500포를 공동구매하기도 하였다. 한편 전북농협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1·2·3운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3개월간 매월 20kg 쌀 2포를 구매하여 취약계층 등에 기부하는 것이다.

또한 전북농협 노동조합이 주축이 되어 운영하고 있는 「NH전북농협지역사회공헌단」에서는 직원들의 소중한 성금으로 조성된 2천만으로 쌀을 구입, 지자체 등에 기부 행사를 이어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다이어트를 위해 쌀밥을 안 먹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쌀에 포함된 당질은 우선적으로 에너지로 소비되기 때문에 오히려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암효과, 성인병 예방, 체내 콜레스테롤 및 혈압상승 억제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정작 쌀밥보다 우리 몸을 망치는 것은 밀가루로 만든 정크푸드와 인스턴트식품임을 알아야 한다.

작금의 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쌀에 대한 정부의 애착과 진정성 있는 정책의 수립 및 시행이 절실하다. 북측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 예전처럼 대북 쌀 지원도 재개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선진국이라고 말하는 나라들 중 식량 정책이 바로 서지 못한 나라는 없다. 국민들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농민이 외면 받는 선진국 또한 없다.

정부는 식량 주권의 상실은 곧 국권의 상실일 수 있다는 절실함에 반드시 공감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주길 바란다

박병철 전북농협 노조위원장

※본 칼럼은 <전민일보>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