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35 (금)
겨드랑이 냄새 치료, 액취증 수술 통한 땀 제거로 도움
상태바
겨드랑이 냄새 치료, 액취증 수술 통한 땀 제거로 도움
  • 김명수 기자
  • 승인 2022.06.1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장하거나 더우면 땀이 난다. 체온 유지를 위한 생리 반응이다. 하지만 별 이유없이 발생하는 겨드랑이 땀과 이로 인한 액취증이 있다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는다.

액취증은 아포크린 땀샘의 이상으로 특이하고 불쾌한 겨드랑이 냄새, 즉 암내를 유발하는 상태를 말한다. 젊은 성인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리적으로 위축감을 들게 한다. 대부분 겨드랑이다한증 증상도 동반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위축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돼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액취증 수술을 위해 피부과나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유종호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장
유종호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장

Q. 원인은 무엇인가요?

겨드랑이 냄새 원인으로는 주로 아포크린 땀샘의 작용 때문에 나타납니다.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에 많이 분포돼 있으며,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피부 표면에서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암모니아 등의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로 분해되면서 액취증이 생기게 됩니다.

겨드랑이 양쪽에 있는 아포크린 땀샘의 유무에 따른 냄새 차이라기보다는 땀샘의 많고 적음에 의해 한 쪽만 땀 냄새가 더 도드라진다고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액취증 증상은 주로 여름이나 운동 후 증상이 심해지고 정도에 따라 겨드랑이에 발생하는 다한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으로,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은데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불쾌한 암내를 나게 합니다.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Q. 액취증 치료 방법은?

치료에는 약물치료, 절개법과 비절개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절제법, 절개법, 지방흡입용 캐뉼라를 이용한 땀샘흡입법 등이 있습니다.

절제법은 비용이 저렴하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겨드랑이냄새 제거를 위해 아포크린땀샘을 직접 잘라내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오래 걸리며 입원치료가 필요해 현재는 거의 선호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최근 액취증수술 시 AST기구를 사용하여 45분 정도의 짧은 시술 시간으로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겨드랑이에 3mm의 최소 절개와 흡입기를 이용하며 절단 부분이 날카롭지 않아 통증과 상처,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술 시 생기는 가는 자국은 겨드랑이 피부 주름과 겹치고, 시술 당일 퇴원이 가능해 일상 회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발을 최소화 하고 14세 이하의 소아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압박 붕대를 할 필요 없이 5~7일정도 압박복만 착용하면 됩니다. 이와 함께 치료 목적의 액취증 수술은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실비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차앤유 유종호 원장, 해외 의료진 교육 및 라이브 세미나 진행
차앤유 유종호 원장, 해외 의료진 교육 및 라이브 세미나 진행

Q. 예방법과 수술 전 주의사항은?

녹황색 채소에는 세균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A와 E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악취를 발생시키는 과산화질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 우유나 고기, 계란, 버터 등과 같은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고칼로리 음식들은 채취를 강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식사를 할 때는 지방 함량이 높은 고칼로리 음식 대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위주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취증 수술은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경험이 풍부하며 겨드랑이 냄새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하는지, 다한증의 문제가 개선이 가능한지, 흉터 자국을 최소화 한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을 받는 것은 물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광고성 수술후기나 저렴한 비용보다는 이를 체크해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